top of page

[Brandwatch Offical Partner] 공식파트너십 X(엑스, 구 트위터) 편


2022년, 일론머스크가 트위터를 440억 달러(약 58조 5000억원)에 인수하면서 아주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었죠. 2023년, 트위터의 회사명은 X로 재탄생하였습니다.

이번 포스트에는 X(구 트위터)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X의 공식 파트너사만이 누릴 수 있는 특혜에 대해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수많은 소셜 리스닝 툴 중 왜 SNS 플랫폼들과 공식 파트너십을 맺은 툴을 선택해야 할까요?


데이터 접근성 향상

  • 공식 파트너십을 통해 소셜 리스닝 툴은 해당 플랫폼의 데이터를 보다 원활하고 광범위하게 수집할 수 있습니다.

2. 실시간 데이터​

  • 공식 파트너십을 통해 실시간 데이터 접근이 가능해져, 최신 트렌드와 사용자 의견을 즉각적으로 반영할 수 있습니다.

3. 데이터 품질 및 신뢰성 향상​

  • 공식 파트너십을 맺으면 데이터의 신뢰성과 정확성이 높아집니다. 비공식 경로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는 정책과 보안에 따라 언제 수급이 중지될지 알 수 없으며, 복구가 불가능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데이터 누락이 잦을 수 있습니다.

4. 법적 및 윤리적 준수​

  • 공식 파트너십을 통해 각 플랫폼의 데이터 사용 규정을 준수할 수 있습니다. 이는 법적 문제를 예방하고, 플랫폼과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파트너십을 맺으면 개인정보 보호 규정을 준수하며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어 윤리적인 문제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5. 기술적 지원 및 협력

  • 공식 파트너십을 맺으면 해당 플랫폼으로부터 기술 및 서비스 지원을 받을 수 있어 데이터 수집 및 분석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X(엑스)란?

X란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소셜 네트워크 및 마이크로 블로깅 서비스입니다.

X 사용자는 '트윗(tweet)'을 게시하여 정보를 공유하고, 발견합니다.

사용자들은 140자 한도 내의 트윗을 자신의 트위터에 업데이트해 자신의 팔로워들에게 전달하며, 소통합니다.

특히, 관심있는 포스트를 공유하는 '리트윗(RT)' 기능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일론머스크가 인수한 이후 사용자 수는 매해 감소하고 있지만,

소셜미디어로써 여전히 그 파워와 인기는 대단합니다.

2023년 기준 전체 X의 계정 수는 4억 1,500만명 이상이며, 실제 사용자 숫자는 1억 7천 4백만 명으로 집계되었습니다.



 


🧐 잠깐! X(엑스)를 아직도 쓰고있는 사람들이 있나요?


그럼요, 물론입니다. 인스타그램이나 틱톡, 유튜브와 같은 비디오형 SNS가 대세를 이루기 전에는 SNS라 함은 흔히 메타(Facebook), X를 말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2010년대 초중반에 강세를 이루다 점점 사용자 수가 줄어들며 이제는 일부 사용층만 남게되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일부 국가에서는 X를 주요 SNS미디어로 사용하는 국가들이 있습니다.



(Data source : We are social 'Digital 2024 Global overview Report, https://wearesocial.com/uk/blog/2024/01/digital-2024/)



국가별 X 사용 월 평균시간과 월 평균 접속횟수를 보면 일본에서는 월 평균 8시간 이상, 228회 이상 접속하며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 외 아일랜드, 그리스, 스웨덴 등 유럽국가와 이집트, 터키, 사우디아라비아와 같은 중동국가들도 X(엑스) 사용에 대한 순위권을 차지하고 있는것으로 보여지는데요, 이러한 국가들 대상의 글로벌 소셜분석이 필요한 경우라면 X(엑스) 미디어 분석이 필수겠죠!


 

브랜드워치의 공식 파트너사 X(엑스)


X와 공식파트너십을 맺기 위해 수천 개의 소셜리스닝 회사가 지원합니다.

그러나 80개 이상의 평가를 통과한 회사는 고작 8개 뿐입니다.

2024년 트위터 공식 홈페이지에 나열된 오피셜 파트너는 CISION(시전/브랜드워치의 모회사), Brandwatch(브랜드워치), Synthesio(신세시오), Meltwater(멜트워터), NTT Data(엔티티 데이터), Sprinklr(스프링클러), Sprout Social(스프라우트 소셜), Talkwalker(토크워커) 입니다.

공식 파트너사가 아님에도 트위터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는 회사는 언제 데이터가 중단되거나 누락될지 모릅니다!

실제로 2023년 5월 30일, 트위터가 새로운 API 유료 플랜을 발표하며 무료 제공을 중단해 트위터를 활용하는 수많은 업체들에 큰 혼란이 야기된 적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오피셜 파트너사들의 고객사는 API 이슈도 모를만큼 자유롭게 트위터 데이터를 활용했죠 :)

X의 공식 파트너는 데이터를 파이어호스(firehose)로 수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API 제품 변경 사항, 기능 릴리즈, 업데이트 등과 같은 정보 및 베타에 대한 조기 액세스 권한을 받습니다.



"글로벌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하고, 오디언스 인사이트를 쉽게 식별하고, 위기 상황에서 트위터를 선제적으로 추적할 수 있는 브랜드워치의 기능은 오늘날 브랜드에 매우 유용한 솔루션입니다. 브랜드워치와의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브랜드워치 분석 툴에 트위터가 도입되어 실제 비즈니스 과제를 해결하게 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X의 COO/CFO, 앤서니 노토(Anthony Noto)




 

Brandwatch에서 X 데이터를 확인하는 것이 타 솔루션보다 더 유리합니다.

트위터 분석 툴이 너무 많기 때문에 툴을 선택하는 것이 어려우시다고요?

브랜드워치로 X 데이터를 확인해야만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설명해 드릴게요.

  • X 매트릭스

X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다양한 지표를 제공합니다.

-Total X followers : 멘션이 게재된 계정의 전체 팔로워 합산

-Total X Reposts : 전체 리트윗 수

-Total X Likes : 전체 좋아요 수

-Total Impressions : 멘션이 게제된 계정의 게시물이나 리트윗 게시물을 본 전체 팔로워 합산



  • X 채널 관리

특정 X 채널을 연결해 트래킹 및 관리할 수 있습니다.

특정 X 계정의 활동을 트래킹할 뿐만 아니라 대시보드를 통해 해당 계정에 대한 지표에도 엑세스 할 수 있습니다.

채널 연결을 통해 볼 수 있는 지표는

채널의 오너가 게시한 트윗 수, 리트윗 수, 댓글 수, 리트윗 된 수, 트윗이나 리트윗을 잠재적으로 본 팔로워 수, 도달율(Reach), 팔로워의 증감 변화량, 누적팔로워 등이 있습니다.

또한 해당 계정과 상호작용한 모든 사람을 표시해주며, 그들이 어떤 대화를 나누고 있는지 알려주죠!



  • 소셜 패널

X는 브랜드워치의 강력한 오디언스 분석 기능인 소셜패널에 제공되는 데이터 소스 중 하나입니다.

소셜패널을 통해 특정 세그먼트의 사용자 그룹을 생성해 이들의 voice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소셜패널 자세히 알아보기: https://blog.naver.com/dxentric_mx/223433949068



  • X 필터 옵션




X 관련 필터를 대시보드에 적용하여 편리한 방법으로 X 데이터를 분할할 수 있습니다.

-X 트윗 수

-X 좋아요 수

-X 팔로잉 수

-X 팔로워 수

-X 임프레션 수

-사용자 역할

-인증된 계정 여부

범위를 지정해 보다 정확한 결과값을 얻을 수 있으며,

특정 계정으로 필터링하거나 특정 계정을 제외할 수도 있습니다.







 

브랜드워치가 어떻게 X(엑스)를 활용하여 당신의 브랜드에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알고 싶나요?

더 많은 것이 궁금하시다면 디센트릭의 DnA팀을 찾아주세요 :)

비즈니스 관련 문의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