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리스닝 툴(Social Listening Tool)이 브랜드의 게임 체인저가 될 수 있다면??
소셜 리스닝이란 온라인 상에서 이뤄지는 브랜드와 경쟁사에 대한 VoC(Voice of Customer)을 살펴보는것을 말합니다.
소셜 리스닝이란 온라인 상에서 이뤄지는 브랜드와 경쟁사에 대한 VoC(Voice of Customer)을 살펴보는것을 말합니다.
고객의 목소리를 듣는 것은 고객 리뷰나 직접적인 고객 서비스 요청 등을 통해 이뤄질 수 있지만, 디지털 시대, 가장 흥미로운 고객들의 온라인 대화가 이루어지는 곳으로 SNS, 즉 소셜미디어를 빼놓을 수 없겠죠!
인스타그램의 댓글, X의 스레드, 또는 레딧(Reddit)의 토론 등 언제 어디든 고객과 잠재 고객들은 여러분의 브랜드에 대해 바라는 점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고객들은 여러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걸쳐 방대하게 퍼져 있기에, 그 대화를 모두 수동으로 추적하는 것은 불가능 합니다.
소셜 리스닝 툴은 최신 기술을 통해 소셜 미디어 플랫폼 전반에서 브랜드, 제품, 캠페인, 경쟁사 등과 관련된 주요 사항을 지속적으로 추적해주기 때문에 온라인상의 브랜드의 눈과 귀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소셜리스닝 툴은 이러한 VoC를 분석 보고서, 시각화, 소셜 미디어 분석등으로 전환하여 브랜드에게 가치 있는 인사이트와 마케팅 전략 개선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소셜 리스닝 툴 사용의 이점
소셜 리스닝 툴을 사용하는 것은 24시간 작동하는 브랜드, 마켓, 소비자 인텔리전스 전담 팀을 고용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냅니다.
브랜드는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소셜 리스닝 툴을 레버리지 할 수 있습니다.
💓 VoC 내 부정적인 감정을 포착하여 브랜드 위기 선제 대응
💓 브랜드의 가장 큰 팬과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를 식별하여 메시지 증폭
💓 새롭게 떠오르는 트렌드를 조기 식별하여 경쟁우위 선점
💓 고객 피드백 수집을 통한 제품/서비스 개선
💓 브랜드 평판을 보호하여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
💓 실제 소셜 대화에 기반한 새로운 마케팅/광고 기회 발굴
💓 소셜 미디어 채널 전반에 걸친 브랜드 언급 모니터링 및 고객 대화에 대한 최신 정보 유지
💓 브랜드, 캠페인, 소셜 미디어 게시물에 대한 감정 분석(또는 대중의 의견)
💓 시장 점유율(SOV)과 같은 특정 지표 추적 및 경쟁자 간 비교
💓 마케팅 전략 관련 인사이트 확보를 통한 캠페인 최적화
💓 파트너십을 위한 주요 인플루언서 및 브랜드 옹호자 발굴
💓 타겟 오디언스(Target Audience)의 관심사, 선호도 및 불편 사항 이해
소셜 리스닝 툴(Social Listening Tool), 어떤 걸 써야 할까요?
2024년 핫하게 떠오르는 추천 소셜 리스닝 툴들을 함께 살펴 보도록하겠습니다.
Brandwatch (브랜드워치)
Brandwatch는 업계 리더로 자리 잡은 소셜 리스닝 툴로, VoC분석, 청중 세분화(segmentation), 경쟁사 벤치마킹을 원하는 소비자 브랜드에 알맞은 툴입니다.
Brandwatch는 100개 이상의 언어 기반의 방대한 온라인 소스로부터 광범위한 데이터 수집을 통해 전 세계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Brandwatch의 주요 기능 중 하나는 실시간으로 온라인 대화를 시각화하고 트렌드를 추적할 수 있는 대시보드입니다. 더불어 브랜드 관련 언급 추적, 감정 분석, 실시간 트렌드 모니터링, 소셜 미디어 분석등을 통해 주요 소비자 인사이트를 제공하여, 브랜드의 비즈니스 결정을 도와줍니다.
나아가, Open AI의 ChatGPT 기술을 기반으로 데이터를 분석해 주는 든든한 비서, Iris의 자동 데이터 분석 기술이 대량 멘션의 효율적인 분석과 빠른 인사이트 도출을 도와줍니다.
Brandwatch는 브랜드와 경쟁사 언급을 식별 하는 것 외에도 인구 통계 데이터, 즉 데모그래피 분석 기능 또한 제공합니다.
Brandwatch만의 특별한 페르소나 기능, Social Pannel은 사용자의 프로필을 기반으로 타겟팅하여 분석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해당 기능은 X(트위터), Reddit 의 데모그래픽 정보를 바탕으로 제공되며 이를 통해 우리 브랜드의 타겟층, X세대, 비건 등 다양한 그룹에 대해 파악할 수 있습니다.
주요 역할: 소셜 미디어 관리자, 디지털 마케팅 관리자, 소비자 인사이트 분석가.
추천 회사 규모: 대기업.
활용 사례: 브랜드 건강 상태 추적, 소비자 인사이트 분석, 브랜드 평판 관리.
Brandwatch의 장점과 단점
장점: 고급 데이터 분석 기능, 다양한 시각화 옵션, 실시간 대시보드, AI 분석기능, 페르소나 분석(Social Panel)
단점: 가격이 비싸며, 일부 사용자에게는 복잡할 수 있음.
Synthesio (신세시오)
Synthesio는 시장 조사에 최적화된 소셜리스닝 툴로, Brandwatch와 더불어 브랜드, 마켓, 소비자 인사이트 분석 등에 용이합니다. Synthesio는 소셜 미디어 채널 전반에서 소비자 대화를 모니터링하고, ChapGPT와 Ipsos의 조사 프레임워크와 방법론이 결합한 맞춤형 AI 모델인 GenAI 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하며, 강력하고 유용한 인사이트를 도출해줍니다.
사용자는 커스텀 가능한 Synthesio의 classifier를 활용해 구조화되지 않은 데이터를 필요에 맞춰 구조화하고, 이를 통해 한 단계 더 딥다이브 된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 옵션의 대시보드 위젯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편리하게 시각화하고 고도화 된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Synthesio를 통해 마켓 리서치와 더불어, 소비자 트렌드를 추적해보세요!
주요 역할: 시장 조사 전문가, 소비자 인사이트 관리자.
추천 회사 규모: 중견기업 ~ 대기업
활용 사례: 소비자 인사이트(VoC) 분석, 시장 조사, 오디언스 세그멘테이션(청중 세분화)
Synthesio의 장점과 단점
장점: 맞춤형 AI 모델 제공, 강력한 소비자 인사이트 분석 기능, 시장 조사에 적합, 데이터 시각화
단점: 가격이 비싸며, 일부 사용자에게는 복잡할 수 있음.
CisionOne (시전-원)
CisionOne은 커뮤니케이션 팀에 완벽한 통합 소셜 인텔리전스 툴이며, X, Facebook, YouTube와 같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심층적인 소셜 리스닝을 제공하는 기능으로 유명합니다.
CisionOne의 분석은 다양한 주요 소셜 지표에서 대화 통찰력을 발견하고 소셜 커버리지에 대한 스토리를 알려주는 임원용 맞춤형 보고서와 함께 제공됩니다. 사용자는 게시물 예약 및 Facebook, X, LinkedIn 및 Instagram상의 게시와 더불어 플랫폼은 내에서 콘텐츠에 대해 협업하고 승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기자, 인플루언서 및 미디어 매체에 대한 연락처 및 업무 세부 정보가 가득한 광범위한 글로벌 데이터베이스를 제공합니다. CisionOne 소셜 스위트는 850,000개 이상의 최신 저널리스트 미디어 프로필에 의해 지원되고, 120명 이상의 글로벌 연구원 팀에 의해 검증되었으며, 196개국에서 69개 언어로 전 세계적으로 모니터링됩니다
주요 역할: 커뮤니케이션 관리자, 홍보 관리자
추천 회사 규모: 중견기업 ~ 대기업
활용 사례: 소비자 인사이트 분석, 소셜 미디어 모니터링, 시장 조사.
CisionOne의 장점과 단점
장점: 뛰어난 모니터링 기능, 광범위한 미디어 데이터베이스, 광범위한 저널리스트 및 인플루언서 아웃리치 가능성
단점: 소규모 기업에게 부담스러울 수 있는 가격
Mention (멘션)
Mention은 저렴한 가격의 소셜 리스닝 툴로 스타트업, 개인 브랜드, 예산이 부족한 중소기업등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사용자는 온라인 상의 브랜드 언급에 대한 알림을 설정하고, 실시간 언급 모니터링과 더불어 기본적인 긍부정 감정 분석과 소셜 미디어및 산업 동향 추적이 가능합니다.
주요 역할: 사업주, 1인 사업가
추천 회사 규모: 소규모 기업 및 프리랜서.
활용 사례: 브랜드 모니터링, 온라인 리뷰 트래킹
Mention의 장점과 단점
장점: 저렴한 가격대, 쉬운 UI, 유용한 감정 분석 필터, 기본 분석
단점: 탑 소셜 리스닝 툴 대비 덜 강력한 데이터 및 리포팅 서비스
Hootsuite (훗스위트)
Hootsuite는 소셜 미디어 관리를 위한 올인원 플랫폼으로, 다양한 소셜 미디어 채널에서 게시물을 예약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이 툴은 X,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링크드인, 유튜브 등의 주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지원합니다.
Hootsuite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소셜 미디어 팀, 디지털 마케터, 커뮤니티 관리자에게 잘 알려진 소셜 미디어 관리 용 올인원 플랫폼으로 "Streams" 및 "Insights"라는 기능을 통해 소셜 리스닝 기능을 제공합니다. "Streams"는 사용자가 모든 주요 소셜 미디어 플랫폼, Reddit, Google 내 비즈니스, 리뷰 사이트를 포함한 여러 위치에서 키워드, 브랜드 언급 및 해시태그를 모니터링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반면 "Insights"는 감정 분석 및 AI를 통해 경쟁자 조사를 지원합니다.
Hootsuite는 최근 Talkwalker를 인수했으며 앞으로 소셜 리스닝 기능을 확장할 예정입니다. 소셜 리스닝 옵션 외에도 Hootsuite의 대시보드를 통해 소셜 스케줄링 일정과 여러 소셜 미디어 계정을 한 곳에서 관리할 수 있으며, 게시물의 성과를 추적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주요 역할: 소셜 미디어 코디네이터, 마케팅 관리자
추천 회사 규모: 모든 규모의 기업에서 사용
활용 사례: 소셜 미디어 관리, 콘텐츠 일정 예약
Hootsuite의 장점과 단점
장점: 키워드 모니터링 스트림, 실행 가능한 인사이트, 올인원 소셜 미디어 관리, 팀 협업
단점: 전담 소셜 리스닝 도구만큼 강력하지 않은 리스닝/분석 기능
Agorapulse(아고라펄스)
Agorapulse는 사용하기 쉬운 소셜 미디어 리스닝 툴로, 소규모 에이전시와 기업에 이상적입니다. 소셜 미디어 관리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생성하여 고객 또는 임원과 공유할 수 있는 명확하고 간결한 소셜 리스닝 보고서 기능이 장점입니다.
또한, 다양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대한 게시물 일정 관리 및 승인 옵션을 제공하여 다른 소셜 미디어 작업도 지원합니다.
주요 역할: 소셜 미디어 관리자, 디지털 마케팅 관리자
추천 회사 규모: 소규모 기업 또는 에이전시
활용 사례: 소셜 미디어 관리, 클라이언트 보고
Agorapulse의 장점과 단점
장점: 사용자 친화적, 소셜 및 온라인 데이터를 모두 보고서로 공유 가능
단점: 일부 경쟁 툴에 비해 리스닝 기능이 적음
Sprout Social (스프라우트 소셜)
Sprout Social은 고객 서비스 팀이 선택하는 소셜 미디어 툴로, 사용자는 인텔리전트 inbox를 통해 들어오는 메시지 관리, 기사 태그 및 할당과 플랫폼 전환 없는 직접 응답이 가능합니다.
Sprout Social은 플랫폼의 핵심인 소셜 미디어 관리에 add-on의 형태로 소셜 리스닝 기능을 제공합니다. Sprout의 주요 강점은 아니지만 소셜 리스닝 기능 통해 Facebook, Instagram, Reddit, X 및 기타 온라인 소스에서 브랜드와 선택 키워드에 대한 언급을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주요 역할: 소셜 미디어 관리자, 커뮤니티 관리자
추천 회사 규모: 중견기업
활용 사례: 소셜 고객 관리, 메시지 inbox 관리
Sprout Social의 장점과 단점
장점: 통합 스마트 inbox, 직원 옹호, 소셜 CRM
단점: 리스닝/모니터링 기능이 제한됨
Awario (아와리오)
SEO 전문가를 위한 소셜 미디어 모니터링 도구입니다. 웹 언급 추적과 검색 엔진 최적화(SEO)에 중점을 둔 도구입니다. 또한 Awario의 강력한 분석 기능을 통해 소셜 미디어 활동의 성과를 시각화하고, SEO 전략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많은 SEO 전문가가 웹 모니터링 기능을 위해 Awario를 사용하지만, 이 툴은 저렴한 가격으로 고품질 소셜 리스닝 기능도 제공합니다.
사용자는 소셜 미디어 외에도 뉴스 사이트, 블로그, 포럼 및 리뷰 플랫폼에서 브랜드 언급 및 과거 데이터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Awario는 특히 디지털 홍보 캠페인이나 백링크 기회를 모니터링하고 온라인 평판을 관리하려는 SEO 전문가에게 유용합니다.
주요 역할: SEO 전문가, 디지털 PR 관리자
추천 회사 규모: 에이전시, 프리랜서, 중소기업
활용 사례: 백링크 모니터링, 온라인 PR, 웹 언급 추적
Awario의 장점과 단점
장점: 웹 및 소셜 모니터링, 불리언 검색, 저렴한 가격, 쉬운 인터페이스
단점: 제한된 팀 역량, 최고의 도구보다 작은 데이터 풀
이미 국내외 유수의 기업들이 소셜 리스닝 툴을 이용하여 발빠른 브랜딩 및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소셜 리스닝 전략을 올바르게 수립하고 타겟 고객 간의 대화를 모니터링할 시간을 갖는다면 소셜 미디어 상의 브랜드 존재감을 바꿀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브랜드 평판도 함께 개선할 수 있습니다. 해당 포스팅을 통해 여러분의 필요에 맞는 최고의 소셜 리스닝 툴에 대한 더 나은 아이디어를 얻으셨기를 바랍니다.
여러분도 소셜 리스닝 툴을 통해 경쟁사들 사이에서 한 발 앞서 나갈 수 있습니다.
여러 분야의 대기업들과 더불어, 공공기관, 국제 기구와 같은 단체 등이 저희 디센트릭의 소셜리스닝 및 소비자 분석 컨설팅과 함께하고 있으며, 디센트릭은 국내 유일 Brandwatch 및 Synthesio의 공식 리셀러로서 다년간 쌓여온 노하우를 고객과 나누고 있습니다.
소셜 리스닝이 여러분의 브랜드에 어떠한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알고 싶고
더 많은 것이 궁금하시다면 디센트릭의 DnA팀을 찾아주세요 :)
비즈니스 관련 문의
Web : https://www.dxentric.co.kr/
E-mail : marketing@samhw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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