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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가닉 트렌드 따라잡기 시리즈 #1. 메디큐브의 초기 글로벌 틱톡 온드 미디어 활용 전략 분석

  • 작성자 사진: Admin
    Admin
  • 12분 전
  • 2분 분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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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디센트릭입니다.

이번 오가닉 트렌드 따라잡기 시리즈에서는

남들보다 빠르게 소비자의 흐름을 포착해 성공을 이룬 브랜드들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생각보다 많은 성공 브랜드들이 '바이럴'되기 전에 움직인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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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가닉 트렌드란 무엇일까요?


사람들 사이에서 자연스럽게 공감을 불러일으켜 형성된 '자연발생적 트렌드'입니다.

자연스럽다라는 표현에서 알 수 있듯이, 오가닉은 광고와 협찬으로 만들어진 바이럴과 반대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오가닉 트렌드와 바이럴 트렌드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이럴은 눈에 쉽게 띄지만,

오가닉 트렌드는 적극적인 자세로 '경청'해야 파악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파악하기 어려운 오가닉 트렌드이지만 잘 파악하고 브랜드 방향성에 녹인다면

브랜딩의 효과로 장기 매출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시가 바로 메디큐브입니다.

메디큐브는 이전에 인플루언서 마케팅 모범 사례로도 소개해 드린 적이 있는데요!

이번에는 틱톡(온드 미디어)에서 어떻게 오가닉 트렌드를 활용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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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콘텐츠 어딘가 익숙하실 겁니다. 모두 요즘 바이럴되고 있는 온드 미디어 콘텐츠 형식들입니다.

다만 메디큐브는 이를 2021년부터 글로벌 틱톡 계정을 통해 발행했습니다.

무려 4년이 빠른 것인데요. 메디큐브는 어떻게 이런 빠른 시도를 할 수 있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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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은 여러모로 대중들의 마음에 균열을 일으킨 해입니다.

특히 미국은 코로나19와 함께 극심한 인플레이션을 겪었고,

엎친 데 덮친 격으로 건장한 청년 조지 플로이드가 인종 차별로 사망해 전국적인 분노를 일으켰습니다.

이 사건을 계기로 Black Lives Matter이라는 운동이 시작될 만큼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 때문일까요. 이후로 '인간성'이라는 키워드가 여러 부분에서 대두되기 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는 기업에도 적용되어 '사람 냄새 나는 브랜드'가 소비자들의 마음을 두드리기 시작했습니다.

2020년 발간된 책 '인간적인 브랜드가 살아남는다'에서는 소비자들의 이런 변화를

다음과 같이 표현했습니다.



"최첨단 기술이 승리를 안겨주지는 않을 것이다.

가장 치밀하게 계획된 퍼널로도 승리를 자신할 수 없다.

승리는 가장 인간적인 회사가 차지할 것이다.


『인간적인 브랜드가 살아남는다』

(마크 샤퍼 저, 2020 / 한국어판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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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디큐브는 이를 빠르게 포착해 온드 미디어에 적용했습니다.

2021년부터 CEO를 포함해 직원들이 직접 등장하는 틱톡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발행하며

브랜드 내부의 '진짜 사람들'을 주인공으로 내세웠습니다.

오가닉 트렌드를 읽었기 때문에

다수의 브랜드가 이제 시도하는 전략을 메디큐브는 이미 4년 전에 시작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꾸준한 콘텐츠 발행 약 4개월이 지난 시점, 콘텐츠 조회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기 시작했고

공감하는 댓글들도 이어졌습니다.

오가닉 콘텐츠를 포착해 꾸준히 실행한 덕에 메디큐브는 친근한 K뷰티 브랜드로 글로벌 입지를 다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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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가닉 트렌드 활용 4단계

경청 -> 전략 수립 -> 실험 -> 확장


1. 경청

당연하지만 가장 중요한 단계입니다.

오가닉 트렌드는 바이럴처럼 눈에 바로 보이지 않을 수 있으므로 소비자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항상 경청해야 합니다.

경청한 내용이 맞는지 치밀한 분석도 필요합니다. 이를 '소셜 리스닝(Social Listening)'이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대중들이 어디에서, 어떤 트렌드에 관심을 가지는지 깊이 있게 분석해 봐야 합니다.

2. 전략 수립

소비자들의 목소리를 듣고 오가닉 트렌드를 발견하셨다면, 이를 기반으로

브랜드 방향성과 맞는 전략을 수립하셔야 합니다.

3. 실험

가장 어려운 단계입니다.

최소 3개월 이상의 시간을 두고 지속적으로 전략을 실험하셔야 합니다.

꾸준하지 못하거나 전략을 명확하게 실행하지 못한다면 검증이 어렵습니다.

실험은 성과를 보장하지 않기 때문에 메디큐브처럼 '온드 미디어'에서 안전하게 시험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꾸준하게 실행했음에도 성과가 보이지 않는다면 다시 1번 경청 단계로,

성과가 보였다면, 4번 확장 단계로 넘어가세요.

4. 확장

성과가 확인되신 다음에는 마케팅 예산을 투입해 노출을 늘려보세요!

비교적 높은 ROI를 보실 수 있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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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에서 꼭 기억해야 할 부분들을 뽑아보았습니다!

오가닉 따라잡기 시리즈는 계속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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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희 디센트릭은 글로벌 선두 소셜 리스닝 플랫폼들을 통해

수백만 건의 대화 속에서 오가닉 프렌드를 포착하실 수 있도록 지원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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