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데믹 이후 대한민국 결혼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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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데믹 이후 대한민국 결혼 트렌드




대한민국 결혼 트렌드가 달라졌을까요? 어떻게 달라졌는지 파헤쳐 볼게요 !


소셜데이터로 알아본 엔데믹 이후 대한민국 결혼 트렌드




작년 국내 혼인건수는 19만 2000건으로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웨딩플레이션(웨딩+인플레이션)이라는 신조어까지 등장하며, 예식장 오픈런까지 이루어지고 있는 지금! 글로벌 No.1 소셜 인텔리전스 플랫폼 Synthesio를 통해 소비자들은 결혼에 대해서 어떻게 이야기하고 있을지 알아봅시다.






폭발적으로 급증하는 결혼 수요

2020년, 코로나 팬데믹 시기 저조했던 결혼에 대한 관심이 2021년 들어 반전되었습니다.

특히, 2022년 1분기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 및 해제되며 전년 대비 높은 증가율을 보여주었습니다. 본 리포트에서는 펜데믹 시기를 20년 5월부터 21년 5월까지로, 엔데믹 시기를 22년 5월부터 23년 5월까지로 지정하여 시기별 트렌드의 변화를 분석해보겠습니다.





수동적 대응에서 능동적 태도로 180°달라진 소비자


코로나시기 연관어는 전세대출, 계약금, 거리두기, 코로나 등 눈앞에 닥친 현실에 지극히 몰입하는 모습입니다. 거리두기, 인테리어 등이 집콕 트렌드를 보여주고 있고,

전세대출, 계약금, 은행 등의 키워드가 천정부지 솟은 집값에 대한 탐색이 느껴집니다.

또한, 식사가 제한되었기에 선물세트, 답례품 등이 상위에 떠오른 것으로 보이며

신혼여행지 역시 '제주도'에 한정된 모습이네요


​엔데믹 시기의 키워드는 보다 엄청나게 다채로워졌습니다. 기존 삼켜왔던 웨딩 관련 키워드가 다양해지는 모습을 보여주며 나의 버킷리스트를 실현하기 위해 웨딩카페에서 정보를 찾고 후기를 남기는 행태가

왕왕 발견되고 있었습니다.







2023년, 현재 가장 주목받고 있는 결혼시장 품목이 무엇일까요?

정답은 혼인신고입니다! 실제 멘션을 살펴보니, 혼인신고 이후 대출과 청약의 유불리를 꼼꼼히 따지는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집값에 대한 부담감이 이러한 결과를 낳은 것으로 보입니다.









X축은 언급량, Y축과 원의크기는 Interaction량(좋아요+댓글+리트윗+공유 등의 반응량) 으로 포지셔닝맵을 그려봤습니다.







맵을 4분면 하여 쪼개니 언급량이 높고 반응량도 활발한 3가지 품목이 도출되었는데요,

바로 신혼여행과 프로포즈 그리고 신혼집이였습니다.

저희는 이 3가지 품목을 더욱 심층있게 분석해보려 합니다.






가장 큰 관심을 받고 있는 #신혼여행


해외여행 수요가 회복되면서 단 한 번뿐인 허니문을 인생의 버킷리스트로 삼으며 아낌없이 투자하는 분위기가 마련되었습니다.인스타그램에서는 여행지의 멋진 풍경이 높은 반응량을 이끌어냈으며,

포럼에서는 여행지 관련 문의 및 후기가 활발하게 공유되고 있었습니다.

주요 탑 키워드 역시 허니문 리딩 지역이 다수 도출되었는데요,

그 중 ‘하와이’가 압도적인 관심을 받으며 1위로 등극하였으며, ‘미국’, ‘버킷리스트’ 키워드는 1,000% 이상의 증가율을 보여주었습니다.




두번째로 큰 관심을 받고 있는 #프로포즈


프로포즈하면 무엇이 가장 먼저 떠오르시나요? 저는 반지와 꽃다발부터 떠올랐는데요, 재미있게도 엔데믹 이후의 주요 탑키워드에서는 ‘샤넬’, ‘명품’, ‘가방’, ‘호텔’ 이 증가율 100% 이상을 기록하였고 ‘반지’와 ‘꽃다발’이 하락하는 모습이 나타났습니다. 실제 멘션을 살펴보니, 일생에 단 한 번뿐인 프로포즈에 의미를 두는 입장과 그저 보여주기식 허례허식이라는 입장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비판하는 담론 역시 부담감을 느낄지라도 현실을 인정하는 분위기가 형성되어 프로포즈 트렌드가 ‘상향평준화’로 전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세번째로 큰 관심을 받고 있는 #신혼집


’20년, 사회적 거리두기로 집콕러가 되면서 주거 트렌드가 변화했습니다. 집이 단순 휴식 공간을 넘어 카페, 오피스, 파티룸 등 다양하게 활용돼 인테리어와 홈퍼니싱이 주목을 받았던 시기였습니다. 전반적으로 ‘인테리어’ 관련 키워드 언급량은 감소하고 있지만 ‘가전’ 관심은 상승해 ‘가전테리어(가전+인테리어)’의 대세를 확인했습니다.





결혼 트렌드가 달라졌다!


혼인율은 매년 최저치를 갱신하고 있으며, 비관적 예측이 현실화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온라인상에서의 결혼에 대한 관심은 급격하게 달라졌는데요,


▶ 엔데믹 시기, 폭증하는 결혼에 대한 관심 (펜데믹 시기 대비 281.1% 증가)

▶ 아낌없는 결혼 소비, 극강의 프리미엄 웨딩 라인으로 버킷리스트 실현

▶ 부동산 거래 연령대 감소하며, 신혼집 필수 고려사항으로 떠오른 ‘집값 재테크’


결혼은 인생에 있어 가장 중요하고 특별한 행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지요. 예식장, 백화점, 결혼컨설팅업체, 인테리어업체, 부동산, 은행, 여행사, 항공사… 결혼을 준비하고 진행하는 행위는 크고 작은 모든 소비와 직결되어 있습니다.


변화하는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는 소비자의 Real Voice에 귀를 기울이고, 진정 그들이 원하는 요구사항과 구매장벽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새로이 등장한 소비자 및 시장의 변화가 당신의 브랜드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떤 전략이 가장 최선일지에 대해 도움을 드립니다.




Full 리포트를 확인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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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2)엔데믹이후결혼트렌드_0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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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ail : marketing@samhw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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