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즈? 인터랙션? 무슨 말인지 모르겠어요!' - 소셜 데이터를 분석할 때 꼭 알아야 할 지표
top of page

'버즈? 인터랙션? 무슨 말인지 모르겠어요!' - 소셜 데이터를 분석할 때 꼭 알아야 할 지표



Synthesio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라면 저희가 기능을 설명해드리며 사용했던 용어들에 익숙치 않으셨을 텐데요, 오늘은 Synthesio에서 자주 사용하는 용어이자 소셜 데이터를 분석할 때 꼭 알아야할 지표들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Volume (볼륨)

볼륨은 멘션 수를 의미합니다. 다른 말로 '버즈량(Buzz)' 이라고도 부르는데요. 우리 브랜드가 소셜 상에서 얼마나 이야기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소셜 데이터를 분석하는 가장 기본적인 지표라 할 수 있죠.


Synthesio의 Reports 기능으로 분석한 버즈 트렌드

Interactions (인터랙션)

인터랙션은 멘션이 획득한 Engagement (인게이지먼트) 의 합계를 의미합니다. 여기서 Engagement 란, '좋아요 / 댓글 / 공유 / 조회수' 와 같은 미디어에서 획득한 소비자 반응을 뜻합니다. 페이스북에는 공유 기능이 있지만 유튜브에는 없듯이, 미디어 마다 Interaction 으로 집계되는 항목들은 차이가 있습니다. 콘텐츠의 성과를 측정하는 가장 확실한 지표이기 때문에 소셜 데이터 분석 시 빠질 수 없는 요소입니다.


Interaction 을 많이 획득한 순으로 멘션을 정렬하여 현재 어떤 콘텐츠가 높은 반응을 얻고 있는지 확인 가능

Engagement Rate

Followers / Fans / Views 당 소셜 미디어 활동에 참여하는 비율을 나타낸 값으로, Engagement 값에 기초하여 소셜 미디어의 성과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해당 값이 높게 나올수록 팔로워들의 반응이 비교적 활발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유튜브를 제외한 SNS의 경우 Interaction / (Followers or Fans) * 100 이며, 유튜브의 경우 Interaction / (Views) * 100 으로 계산 됩니다.



각 멘션마다 metrics 를 클릭하여 Engagement rate 및 Interactions 값 확인 가능

Potential Impressions 잠재적 도달 범위

Potential Impressions 은 해당 멘션의 잠재적 노출수를 의미합니다. 이는 팔로워 수를 기반으로 측정되는데요, 예를 들어 200명의 팔로워를 가진 계정이 3건의 게시물을 작성하면 Potential Impression = 600 으로 계산됩니다. 우리 브랜드가 타 브랜드 대비 얼마나 노출되었는지 비교할 수 있으며 어느 채널에서 특히 많이 노출되었는지 파악하여 바이럴을 주도한 인플루언서를 찾아낼 수도 있습니다 :)



채널별 잠재적 노출량 비교 분석 가능


Sentiment (센티먼트, 정서)

Synthesio 자동 정서 분석 기능을 통해 멘션의 감정을 긍정/중립/부정으로 나타낸 지표입니다.

자동 정서 분석 기능은 Google Bert NLP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하며, 단어의 앞뒤를 함께 분석해 단어들 사이의 의미적, 문법적 관계를 함께 파악함으로써 글의 전체적인 감정을 분석합니다.

부정적 멘션만 필터를 걸어 우리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만 사항은 무엇인지, 어떤 네거티브 이슈가 떠오르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알고리즘이 문맥을 파악하는 것이다 보니 완벽하지 않을 수가 있는데요, 이 때는 사용자가 수동으로 멘션의 정서 지표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영어의 정확도는 80%, 한국어의 정확도는 60% 정도입니다.)

부정적 멘션만 필터를 걸어 모니터링 가능

SRS (Social Reputation Score)

SRS는 소셜 평판 지수를 의미하며 소셜미디어나 웹에서 브랜드에 대한 전반적인 감정을 하나의 지수로 측정한 지표입니다. 바로 위에 설명드린 Sentiment 를 활용한 지수인데요, 0 ~ 100의 척도에서 100에 가까울수록 긍정적인 언급이 많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자사와 경쟁사의 SRS 를 비교 분석


Media Value

4대 소셜미디어(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유튜브) 의 각 Interaction 마다 가중치를 할당하여 화폐 가치로 계산한 지표입니다.

내부적으로 사용하는 CPC, CPM 지표가 있다면 Media Value 에 적용하여 성과 측정을 보다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특청 콘텐츠에 들인 예산과 Media Value 값을 비교하여 예산 대비 얼마나 성과를 기록했는지 비교하기에도 용이합니다.



사용자가 Media Value 를 커스텀 할 수 있는 탭



멘션 별로 확인할 수 있는 Media Value

 

지금까지 Synthesio에서 주로 사용되는 지표이자 소셜 데이터 분석 시 꼭 알아야할 항목들에 대해

설명 드렸는데요, Synthesio에서는 이러한 다양한 지표들을 통해 소셜 데이터를 다각도로 분석할 수

있답니다 :)

이제 기본적인 지표들을 익혔으니, 더욱 쉽게 Synthesio의 기능들을 이해할 수 있겠죠?

혹시 헷갈리거나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댓글을 남겨주세요!


No.1 소셜 리스닝 플랫폼 신세시오(Sy nthesio) 관련 문의

문의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

E-mail : marketing@samhwa.com

이런 유용한 기능이 있는 신세시오 (Synthesio)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다면?

소개서 다운로드 ▼



https://blog.naver.com/PostView.nhn?blogId=synthesio&logNo=222625918634&redirect=Dlog&widgetTypeCall=true&directAccess=false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