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 Monitoring With Synthesio
top of page

🌏 News Monitoring With Synthesio



브랜드 관계자라면 필수적으로 진행해야 하는 뉴스 모니터링 with Synthesio 안녕하세요! SM2Networks DnA 팀입니다.

저는 매일 아침 출근길마다 포털사이트의 뉴스 탭을

클릭해 랭킹 뉴스를 보며,

세상의 주요 이슈를 빠르게 훑어 읽는데요,

이 작업을 뉴스 모니터링(News Monitoring)

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매일 브랜드 관련 온라인 뉴스를 모니터링하는 브랜드 관계자 및 마케터 여러분들을 위해

Synthesio의 News & Press를 소개해 드릴게요.



뉴스 모니터링이 왜 필요한가요?

일반적으로 온·오프라인 여론(담론)은

언론 보도를 쫓아가듯 회자됩니다.

예시로 요즘 가장 핫한 주제인 '후쿠시마 오염수' 관련해 뉴스와 SNS 언급량 추이를 비교해 볼게요.



Synthesio 검색 키워드: "후쿠시마" AND "오염수"


단순 언급량으로만 봤을 때는 SNS가 압도적이지만,

추이를 들여다보면 패턴을 알 수 있습니다.

바로 SNS는 언론에 즉각적인 반응을 보이며

유사한 시기에 등락세를 보이고 있다는 것입니다.

뉴스 모니터링은 단순 이슈 대응 차원뿐만 아니라,

트렌드 요소를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마케팅도구인 거지요.

특히, 주요 SNS 채널(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커뮤니티, 유튜브 등)의 등장으로

언론 기사를 인용하고 공유하는 행위가

빠르게 이루어지면서

언론과 친하지 않은 소비자들에게도 새로운 정보와

관점을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일단 언론이라는 매체가 신뢰성전문성

그리고 공신력을 기반으로 하기에

어떠한 내용의 기사가 배포되느냐에 따라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가 제고되기도,

훼손되기도 하지요.

또 그것이 어떻게 퍼져나가느냐에 따라

브랜드를 처음 마주치는 잠재 고객의 접점을

넓혀주기도 하며, 강한 인상을 심어주기도 합니다.


뉴스 모니터링을 진행하는 팀을 알고 싶어요!

뉴스 모니터링은 기업의 홍보팀 및

홍보대행사 뿐만 아니라

브랜드 관계자라면 팀 소속 불문하고

필수적으로 진행합니다.

몇 가지 뉴스 모니터링을 진행하는 팀의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 편의점 A사의 신제품 개발팀 김 00은

매일 아침 자사와 경쟁사의 신제품 출시 기사를 검색해 최신 유행하는 식품과 음료를 탐색합니다.

- A 은행의 기업 마케팅팀 박 00은

주식 관련 기사를 통해 산업 트렌드를 분석하고

투자 가능 기업을 리스트업합니다.

-A 전자 경영기획팀 홍 00은

오너리스크 및 경영 리스크에 대한 기사를

초기에 진압하기 위해

매일 오너 일가 및

회사의 부정이슈 기사를 조회하지요.

-A 엔터테인먼트 언론홍보팀 곽 00은

아티스트의 데뷔, 컴백 일정이나

모델 발탁 등의 기획 기사를 피칭하고

잘 보도됐는지 모니터링​합니다.

-A 국회의원 보좌관 이 00는

뉴스에서 여론조사, 선거 결과,

정치인 이슈 등을 파악​해

민심을 분석합니다.

-A 백화점 MD 김 00는

해외에서 뜨고 있는 스포츠 및 스포츠 아이템을

발굴하기 위해 외국 방송사 및 웹사이트를

방문합니다.

-경영 컨설팅 A사 미디어 분석팀 정 00은

자사, 경쟁사, 협력사별

배포된 뉴스 기사를 그래프화해

정량 및 정성적으로 수정 및 보완합니다

-A 여행사 상품 SM 팀 오 00는

뉴스를 통해 여행상품을 구성하는 요소(여행지, 호텔 등)의

트렌드를 감지

여행상품을 만듭니다.

이처럼 뉴스 모니터링은 대부분의 산업 군 내

다양한 직무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뉴스도 다 같은 뉴스가 아니에요!

우리 회사의 특성에 맞는 매체를 중심으로 살펴봐야 합니다.


브랜드나 제품이 속한 산업 군에 따라 모니터링을

진행할 언론 매체를 선택해야 합니다.

Synthesio는 언론매체를 단순히 News 하나로

통합해 제공할 뿐만 아니라, 한 뎁스 더 나아가

6가지 분류체계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1] 종합일간지, National Newspaper

전국을 대상으로 종이 유통되는 종합 일간지로는

동아일보, 조선일보, 한겨레 등이 있습니다.

[2] 인터넷신문&매거진, General News

일반 잡지 및 포털사이트에 게재된 뉴스로는

네이버 뉴스, 네이트 뉴스, 코즈모폴리턴 등이 있습니다.

[3] 지방지, Regional Newspaper

특정 도시 또는 지역을 다루는 신문으로는

부산일보, 경남신문, LAtimes 등이 있습니다.

[4] 전문지, 경제지, Professional News

비즈니스 주제에 초점을 맞춘 뉴스로는

프라임경제, Flight global(항공/우주 관련 언론사) 등이 있습니다.

[5] TV&라디오, TV&Radio

TV 또는 라디오 방송사의 웹사이트로

BBC, KBS, JTBC 등이 있습니다.

[6] 통신사(뉴스의 도매상, 지면 없는 신문사), News Agency

언론사에 뉴스를 제공하기 위해 설립된

저널리스트 조직으로

로이터, 연합뉴스, 조이뉴스 24등이 있습니다.

만약 우리 회사의 산업 군이 '전자'라면

종합일간지나 인터넷신문뿐만 아닌

전문지나 경제지도 챙겨봐야겠죠?


홍수처럼 밀려들어오는 수많은 정보들 때문에 놓쳐버린 기사들, Synthesio가 대신 발견해 정리해 드립니다!

방대한 양의 기사 중에 자사와 경쟁사의 브랜드명을

검색해서 모니터링하는 것은 한계가 있을 겁니다.

내가 보고 싶은 뉴스 데이터만 쏙쏙 보고 싶다면?

코딩 NO! 검색 NO! 국내외 수만 개의 언론사를 한눈에 모아 시각화해드립니다.

가상의 인물 언론홍보팀 A 대리를 통해

Synthesio를 활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A 대리는

220개국, 81개의 언어를 수집 및 분석하는

글로벌 No.1 소셜 인텔리전스 플랫폼

Synthesio를 통해

전 세계 다양한 언론매체들이 보도하는

자사 및 경쟁사 관련 기사를 손쉽게 파악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내가 보고싶은 내용의 차트만 모아 매일 아침 메일로 알림을 발송받을 수 있으니

뉴스 모니터링을 누구보다 발빠르게 할 수 있었다고 하네요 :)

A대리의 동료인 마케팅팀 B대리도 Synthesio의

알림 리포트 발송 기능을 활용해 매주 월요일 주간리포트를 설정해 받아봅니다.




"뉴스 모니터링"

Synthesio로 활용해야 하는 이유!


1. 220개국, 81개 언어로 수집되는

압도적인 언론 데이터 커버리지!

2. 뉴스 매체 성격에 따라 6가지로 분류되어

우리 회사에 필요한 매체만 집중공략 가능!

3. SNS데이터와 함께 시각화 비교 가능!

4. 보고싶은 시각화 자료만 쏙쏙 골라 메일로

알람 설정 가능!


단순히 포털사이트에서

자사와 경쟁사를 검색하는 일회성 작업에 그치지 않고,

Synthesio를 활용해

업계와 산업군까지 관련한 기사만 쏙쏙 모아

차트화해 분석할 수 있다면,

빠르고 정확하게 전 세계 트렌드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변화하는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는 소비자의 Real Voice에 귀를 기울이고,

진정 그들이 원하는 요구사항과

구매장벽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새로이 등장한 소비자 및 시장의 변화가

당신의 브랜드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떤 전략이 가장 최선일지에 대해

도움을 드립니다.



 

리포트 사용 및 비즈니스 관련 문의

E-mail : marketing@samhwa.com​

​ No.1 소셜 인텔리전스 플랫폼 신세시오 (Synthesio)

신세시오 (Synthesio)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다면?

소개서 다운로드 ▼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