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대한민국 소셜 미디어 벤치마크 리포트 1탄, SBX Index에 이어 SM2Networks는 SVX, Share of Voice Index를 도출해냈습니다. 앞선 보고서가 국내 주요 브랜드들의 Owned SNS 채널간 비교를 통해 산업군별 평균 SNS 성과 기준치를 제공하는 데에 의의가 있었다면, SVX는 온라인상에서 오고가는 각 브랜드에 대한 버즈 점유율에 집중합니다. Buzz Share는 소셜 분석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분석 지표이기에 해마다 얼마만큼의 Buzz를 점유하는지, 그리고 그 점유율이 왜 변화했는지를 파악하는 일은 아주 중요합니다.
본 리포트는 6개 산업군, 125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Industry Benchmark를 진행한 결과입니다. 4대 소셜 미디어(Facebook, Instagram, YouTube, Twitter)는 물론 블로그와 포럼까지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버즈를 수집했고, 해당 수치들을 종합해 SVX 지수를 만들었습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유튜브, 인스타그램, 포럼까지 다양한 소셜미디어를 통해 25,302,442개라는 어마어마한 버즈 총량을 수집했습니다. 6개 산업군, 125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폭넓은 표본 분석을 통해 더욱더 적확한 성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분석에 들어가는 기본 메트릭은 다음과 같습니다.
Share of voice = (Your brand buzz / Total market buzz) * 100 미디어별 가중치를 반영하여 SVX로 본 리포트에 사용되는 지수입니다.
Share of buzz type = (Buzz type / Total buzz) * 100 버즈 타입은 소비자들에게서 직접 발생한 Organic buzz와 공식 SNS 계정에서 발생한 Paid buzz로 나뉩니다.
Share of source type = (Source type / Total buzz) * 100 소스 타입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버즈가 수집된 소스의 종류를 말합니다.
Holistic social buzz share matrix (X = Paid share, Y = Organic share, Z = SVX)
Comentari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