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24, SNS 반응 훑어보기
top of page

CES 2024, SNS 반응 훑어보기







세상 모든 기술은 여기에 모였다! CES란?

CES는 소비자 가전 전시회(Consumer Electronics Show)의 약자로,

매년 1월 라스베가스에서 열리는 세계적인 규모의 테크 전시회입니다.

구글,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등 주요 글로벌 기업은 물론

삼성전자, LG, 현대자동차 등 우리나라 기업들도 다수 참가하고 있습니다.

한 해를 이끌어 나갈 기술 트렌드를 경험할 수 있는 CES.

그렇다면, 사람들은 CES와 관련하여 온라인에서 어떤 이야기를 하고 있을까요?

가장 많이 언급된 기업은 무엇이며, 사람들이 주로 언급한 키워드는 무엇인지. 지금부터 글로벌 소셜 리스닝 툴 Brandwatch를 통해 간단히 훑어보겠습니다.





CES 기간인 1월 10일-12일 전후 ±1일 동안의 언급량을 살펴본 결과,

CES는 497,327건 언급되었습니다.

그 중 행사 첫째 날인 1월 10일에 가장 많은 언급량을 기록했고, 이후 언급량은 점점 하락했습니다.





CES 행사가 미국에서 열린 만큼, 미국 현지에서 가장 많은 멘션이 발생했습니다.

그 다음으로 CES 관련 멘션이 많이 발생한 국가는 한국이었습니다!

테크 분야에 대한 우리나라의 뜨거운 관심이 느껴지네요 👀





CES 관련 멘션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기업은 삼성이었습니다.

그 다음은 LG로 1,2순위를 모두 한국 기업이 차지했네요.

뒤이어 Sony, Nvidia, Intel 등이 언급되었습니다.





CES와 관련하여 가장 많이 언급된 키워드는 AI (Artificial Intelligence) 였습니다.

뒤이어 삼성, CEO, Innovation, Video game 등의 키워드가 언급되었는데요.

AI의 등장에 따른 노동자들의 우려와 갈등과 관련된 키워드들도 눈에 띄었습니다.

(Labor union, SAG-AFTRA, Voice acting 등)





그렇다면 사람들은 어느 기업, 브랜드의 사진을 가장 많이 업로드 했을까요?

CES 관련 사진 속에 가장 많이 포착된 로고는 Sony였습니다.

그 다음으로 포착된 로고는 Xbox, Playstation으로 게임 기업들이 차지했습니다.

텍스트로 언급된 기업명 순위와 사진 속 순위에 차이가 있다는 점이 흥미롭네요.





CES 콘텐츠 중 가장 많은 인기를 끈 콘텐츠는 Sony 유튜브 채널의 부스 소개 영상이었습니다.

쇼츠 형식의 해당 영상은 조회수 372만 회를 기록하며 많은 관심을 이끌었습니다. (물론 광고를 돌렸을 수 있지만요!)





지금까지 CES 2024에 대한 온라인 및 SNS 반응을 간단히 훑어 보았습니다.

오늘 콘텐츠와 관련하여 궁금하신 점이나 블로그에서 보고 싶은 콘텐츠가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분석에 활용한 툴 Brandwatch 에 대해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