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마케팅 페르소나 :: 코카콜라 러버 전격 분석 리포트




Synthesio Profiler Report


코카콜라 러버 전격 분석 리포트


#코카콜라 러버 A씨의 하루



페르소나 란 어떤 제품 혹은 서비스를 사용할 만한 목표 인구 집단 안에 있는 다양한 사용자 유형들을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을 의미합니다. 즉, 실제 사용자 자료를 바탕으로 개인의 개성을 부여해 만든 가상인물로, 브랜드의 이미지를 대표할 수 있는 특정인을 빚어내는 행위를 페르소나 설정이라고 일컫습니다.

이런 대표 이미지 설정을 위해서는, 단순한 인구통계학적 정보뿐 아니라 여러 가지 사회학적 정보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자료를 가장 쉽고 빠르게, 도 대규모로 얻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신디지오 프로파일러(https://profiler.synthesio.com/)를 사용하는 것인데요. 특정 브랜드나 제품에 대한 선호를 표시하는 사람들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빠르게 쉽게 수집 및 분석해 주는 툴입니다. 이번에는 바로 이 신디지오 프로파일러를 이용해서 리포트를 제작해 보았는데요, 바로 “코카콜라”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페르소나를 일상으로 그려 보았습니다. 만인이 사랑하는 음료수지만, 특히나 이 음료수를 더 선호하는 사람들은 어떤 특징을 지녔고, 어떤 브랜드를 좋아하고, 어떤 삶을 살아가는지, 그 개략적인 일상, 함께 들여다 보실까요?



우선 개요입니다. 신디지오 프로파일러는 우선 레퍼런스 오디언스와 타깃 오디언스를 설정하여, 타깃 오디언스를 포함한 레퍼런스 그룹 대비 타깃 오디언스가 얼마나 해당 주제에 관심 있는지를 ‘Affinity Score’라는 수치를 통해 나타냅니다. 이를 통해 설정된 이번 분석의 타깃 오디언스는 미국에 거주하며, 코카콜라를 선호하는 18~65+ 연령대의 150,000,000명이며, 이를 위해 미국에 사는 18~65+, 총 196,000,000명을 레퍼런스 오디언스로 삼습니다.



우​선, 가상의 인물 코카콜라 러버 A 씨를 가정한 뒤, 신디지오 프로파일러를 통해 그의 인구통계학적 정보를 살펴 보겠습니다. 코카콜라를 사랑하는 사람들은 남자가 더 많고, 18~24세의 연령대에 주로 분포하며, 대부분 미혼이고, 대학생이 가장 많습니다. 이 중 연령대와 혼인 여부는 특히 Affinity Score가 높아, 더욱 더 특징적입니다.



A씨는 평소에 어떤 옷을 입고 어떤 카페를 방문할까요? 신디지오 프로파일러를 통해 제작해 본 A 씨의 예상 취향입니다. A 씨는 액세서리 중 선글라스를 가장 좋아하고, 컨버스를 즐겨 신으며 나이키 의류를 선호합니다. 또한 스마트폰은 애플, 그를 통해 주로 하는 행위는 유튜브 시청이고, 카페인이 당길 땐 스타벅스에서 커피를 마실 것 같네요. 전반적으로 스포티하고 영한 느낌을 줍니다.



기​상부터 주말까지, A 씨의 일과를 살펴 봅시다. 기상 후, 애마인 쉐보레를 타고 하드락 장르의 음악을 들으며 회사에 출근한 A 씨는 동네의 유통점에서 아르바이트 업무를 합니다. 점심시간에는 피자에 다이어트 콜라를 곁들여 배를 채우고, 퇴근 후에는 친구를 만나 최근 개봉한 액션 영화를 보러 가네요. 요즘 극장가를 불태우는 닥터 스트레인지 2일까요? 약속을 마친 A 씨는 침대에 드러누워 아이폰을 만지며 온라인 쇼핑을 합니다. 쇼핑 품목은 이번에 새로 나온 청바지인 것 같네요. 그렇게 잠든 A 씨는, 주말이 되자마자 놀이공원으로 날아가 신나는 시간을 즐깁니다. 코카콜라 러버 A 씨의 일상은 이렇듯 단순하지만 꽉 차 있네요!


그들의 조금 더 자세한 일상은, 아래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블로그 전체 내용 보러가기: 클릭

리포트 다운로드 1: 클릭

리포트 다운로드 2: 아래 클릭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