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태블로 도입을 고민하고 있다면 이것 하나로 정리 끝!


블로그 원문 보러가기: 클릭



안녕하세요, 에스엠투네트웍스 MIA팀입니다.🙂


오늘은 글로벌 Business Intelligence TOP Solution인 Tableau(태블로) 도입을 고민하고 있지만, 막상 마주치게 되는 수 많은 Products로 인해 혼란을 겪으실 분들을 위해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상품 별 기능을 간략하게 리뷰하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Tableau 플랫폼의 상품들. 이외에도 Embedded Analytics, Server Management, Data management 등의 서비스가 존재한다.





Tableau Desktop? Prep? Public?...

Tableau라는 플랫폼안에서도 목적에 따라 상품이 달리 구분되는데요,

상품별 기능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태블로 가격 정책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태블로 구축시 처음으로 고려해야 하는 것은 Hosting Options과 그에 따른 License 가격을 책정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Hosting Options은 무엇인지부터 알아보겠습니다.





Hosting Options
분석에 활용할 데이터를 업로드하고 데이터를 업데이트하는 로그(Logs)를 축적 그리고 완성된 대시보드를 공유하는 장을 의미하는 것으로, 태블로를 구축하는 주체에 따라 두 가지 옵션을 가진다.

Tableau Server 자체 회사의 서버에 태블로를 구축

  • 장점

자체 서버의 성능을 컨트롤할 수 있기 때문에 서버의 성능을 높일 수록 운영 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음

보안 관리에 강함


  • 단점

태블로 서버의 버전 업데이트에 따른 업그레이드, 유지 보수 작업 또한 클라이언트 측에서 진행 해야하는 번거로움

서버 구축에 따른 비용을 클라이언트 측에서 부담해야 함



Tableau Cloud 태블로 서버에 태블로를 구축

  • 장점

태블로 서버에 구축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초기 구축에 따른 비용이 절감됨

서버 버전 업에 따른 유지보수 및 업데이트 작업 따로 필요치 않음

쉽고 빠르게 구축이 가능


  • 단점

Tableau의 서버가 디폴트(default)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성능 및 용량 증설이 불가능

기본으로 제공되는 용량(Storage)이 100GB로 제한되기 때문에, 대용량 파일의 데이터를 처리해야하거나, 활용

도가 높아질 경우로 예상한다면 서버로 구축하는 것이 필요






요약하자면,

내부에 서버 인프라를 관리할 IT팀이 존재하거나, 데이터에 관련한 보안 이슈가 크고

대용량의 데이터를 처리하거나 성능이 중요하다고 판단되면

Tableau Server


서버를 지속적으로 관리할 인력이 부재하고, 상대적으로 적은 용량의 데이터를 운영하시는 클라이언트라면

Tableau Cloud로 구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License Type

  

Hosting Option을 선택하고 나면, 운영에 필요한 License수를 책정하여야 합니다.

어떤 옵션을 선택했느냐에 따라 금액에 차이가 발생하게 되는데요!

Tableau Cloud를 선택하는 경우에는 태블로 서버 호스팅 비용이 추가되기 때문에

Tableau Server보다 Tableau Cloud를 선택했을 때 License 비용이 더 비싸지게 됩니다.


라이센스의 등급은 총 3가지로 분류됩니다.

등급 별로 기능이 제한되어 있으며 Viewer 단으로 내려갈수록 낮은 권한을 가집니다.

라이센스 별 역할에 대해서는 추후 상세하게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지만 간단하게 구분하자면,

데이터 원본에 대해 액세스를 할 수 있는지가 구분의 기준이 됩니다.


  • Creator: 분석에 활용할 데이터 원본을 생성 및, 편집 할 수 있는 권한

  • Explorer: 게시된 데이터 원본을 활용해 대시보드를 편집할 수 있는 권한

  • Viewer: 대시보드에 접근 할 수 있는 권한


Creator 계정은 최고 권한을 가진 최상위 라이센스입니다.

태블로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최소 1개의 Creator 계정이 필요합니다.

Creator의 경우 Hosting Options( 자체 서버 구축 or 태블로 서버 구축)에 따른 가격 차등을 받지 않습니다.

당연히 Creator의 경우 하위 라이센스(Explorer, Viewer)에 대한 권한을 기본으로 탑재하고 있습니다.


Hosting Options과 License에 대해서 충분히 인지하셨다면 이제 Tableau 상품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Tableau Desktop

  

Tableau Desktop은 오프라인에서 시각화 및 분석 + 배포를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입니다.

Tableau Cloud나 Server에 업로드된 데이터 원본을 활용하거나,

데이터베이스 혹은 엑셀 등의 데이터 원본을 직접 연결해 시각화 차트와 대시보드를 구성한 뒤

완성된 작업물(데이터, 대시보드)를 오프라인으로 내보내거나, Server 및 Cloud에 배포할 수 있습니다.


Cloud나 Server상에서도 편집 작업은 가능하지만 Desktop이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간단한 편집 작업외에 본격적으로 시각화 작업이 필요한 경우에는 Desktop에서 우선 작업한 뒤

자체 Server나 Cloud에 게시(배포)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Tableau Desktop은 Creator 계정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Tableau Prep

  

Tableau Prep은 분석 및 대시보드 작업에 필요한 데이터 원본을 구성(Data Modeling)하는 데 최적화 된 툴입니다.

Tableau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Data Connector를 이용해 다양한 유형의 데이터 파일을 연결하고

분석에 알맞은 형태로 데이터를 가공하는 작업이 가능합니다.


가공된 데이터 원본은 로컬파일(xlsx, csv)이나 Server 혹은 Cloud에 직접 게시할 수 있습니다.

프렙의 상세한 기능들(유니온, 피벗, 조인, 출력 등등)에 대해서는 추후에 포스팅 될 예정입니다!


* Tableau Prep은 Creator 계정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다운로드 링크 👉https://www.tableau.com/support/releases/prep





Tableau Server

  

앞서 말씀드렸듯이 Hosting Options를 ‘Tableau Server’로 선택한 경우

즉, 자체 서버에 태블로를 구축하는 것을 말합니다.

사용자들은 서버에서 원하는 대시보드를 탐색 및 공유할 수 있으며 프로젝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Tableau Server Management

  

Tablear Server Management(TSM)는 서버의 퍼포먼스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관리자 화면입니다.

태블로를 서버로 구축하는 경우에 기본으로 제공됩니다.

서버의 버전 업그레이드나, 서버의 운영 상태와 관련된 모든 활동들을 관할하는 공간입니다.




Data Management

  

Tableau는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세 가지 패키지를 제공합니다.

이를 Data management (add-on)이라고 합니다.



1. Tableau Catalog

Tableau catalog는 서버나 클라우드에 업로드 된 데이터 원본들의 구조를 파악하는 데 용이한 서비스입니다.

데이터 원본들의 메타데이터와, 가공 처리된 경우 ‘Lineage’ 탭을 통해 어떤 전처리 과정을 거쳤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Tableau Prep Conductor

Tableau Prep으로 데이터 가공을 거치는 경우 해당 프로세스를 ‘흐름(Flow)’이라고 말합니다. Prep Conductor를 통해 흐름에 대한 작업 일정을 예약할 수 있으며, 두 개 이상의 흐름을 연결하여 순차적으로 실행되도록 예약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3. Virtual Connections

모든 프로젝트의 컨텐츠에 데이터베이스를 직접 연결하게 되면, 보안 상의 이슈가 발생할 가능성이 큽니다.

가상 연결을 통해 유저들은 직접 연결할 필요없이 가상 연결된 하나의 테이블에 연결해 작업이 가능하며

관리자는 데이터 에 대한 접근 권한 관리가 더 용이하기 때문에 안전하게 데이터 자산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Tableau Cloud

  

Hosting Option을 ‘Tableau Cloud’로 선택한 경우 즉 Tableau의 서버를 빌려서 구축한 경우를 말합니다.




Tableau Bridge

  

로컬 환경(On-premise)의 데이터베이스나 개인 컴퓨터의 엑셀 파일에서 데이터가 업데이트 되는 경우

매번 업로드 된 데이터 파일을 교체해주는 것은 매우 비효율적입니다.


Tableau Bridge는 사용자의 로컬 환경에 있는 데이터베이스나 엑셀 파일에 대한 데이터도 업데이트 할 수 있게 만드는 솔루션입니다.


* Tableau Bridge는 Tableau Cloud환경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Tableau Public

  

태블로 퍼블릭은 라이선스 구입을 하지 않아도 무료로 이용 가능한 버전입니다.

무료로 제공되는 만큼 매우 제한적인 기능을 제공합니다.


태블로 퍼블릭 갤러리는 전 세계 사람들의 시각화 대시보드를 탐색할 수 있는 오픈 커뮤니티 공간입니다.

태블로 계정만 있다면 본인이 작업한 시각화를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링크 👉https://www.tableau.com/products/public/download

Tableau Public Gallery 바로가기👉https://public.tableau.com/app/discover




Tableau Reader

  

라이선스가 없어도 태블로 파일에 대해 액세스 할 수 있도록 하는 뷰어 프로그램입니다.

편집 기능은 지원하지 않고 단순 조회만 가능합니다.


다운로드 링크 👉https://www.tableau.com/products/reader/download




Embedded Analytics

  

Tableau Public을 제외하고서는 Tableau의 시각화 대시보드를 Server나 Cloud를 통해 배포한 뒤 공유할 수 밖에 없지만 사용자의 어플리케이션(웹,앱)에서 서비스의 일환으로 시각화 차트를 구현하고자 하는 경우

Embedded Analytics라는 라이센스를 통해 원하는 서비스 UI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Embedded Analytics도 별도의 라이센스로 구매를 희망하시는 경우 추가로 구매가 필요합니다.





CRM Analytics

  

CRM Analytics는 태블로를 인수한 세일즈포스(Salesforce)의 CRM과 연동되는 기능으로 Salesforce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에 연동이 가능합니다. Einstein Discovery 라는 AI-예측 모델을 제공해 CRM 데이터에서의 인사이트 도출을 가능하게 합니다.


*Salesforce CRM을 사용하는 경우에 이용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태블로 플랫폼에 대한 설명은 여기까지입니다. 어떠셨나요?

태블로 초심자에게 유익한 가이드였길 바라며 더욱 업그레이드 된 컨텐츠로 돌아오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태블로 플랫폼과 관련되어 추가적으로 궁금하시거나,

태블로를 활용한 데이터 컨설팅 문의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문의남겨주시면 빠르게 답변드리겠습니다.


https://www.sm2marketing.co.kr/tableau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