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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p 시리즈 1탄. 소비자를 이해하는 Tip!






여러분은 잠재고객과 소비자에 대한 분석이 필요할 때 어떤 방법을 사용하시나요?

기존 분석 방법에 한계를 느꼈거나, 새로운 방법을 찾고 계시다면 저희가 알려주는 팁을 살펴보세요💁




잠재고객과 소비자를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은 점점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가장 고전적이고 기본적인 방법인 설문조사부터, 자사의 이커머스 데이터와 같은 1st Data 등

기업들은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타겟층에 대해 분석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그 중에서도 최근 몇 년 동안 각광받고 있는'소셜 데이터'를 통해 소비자를 이해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 드리고자 합니다.




소셜 데이터란?

온라인 상에서 사람들이 게재하는 모든 글, 댓글 등을 의미 객관적인 평판 및 트렌드를 파악하기에 용이

주로 소셜 리스닝 툴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

소셜 리스닝 툴이란?

온라인, 소셜 상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모니터링 및 분석할 수 있는 툴. 말그대로 온라인 의견 청취 도구!



소셜 리스닝 툴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 중 가장 직관적이고 유용한 기능은 바로

데이터 속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키워드를 보여주는 ‘탑키워드’ 기능입니다.

많은 소셜 리스닝 툴들이 탑키워드를 WordCloud 형식으로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를 통해 브랜드들은 현재 우리 브랜드와 관련하여 가장 많이 언급된 키워드는 무엇인지 파악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소셜 리스닝 툴에서는 소비자가 올린 멘션의 감정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부정적 멘션의 볼륨이 눈에 띄게 증가했다면 재빠르게 소비자들의 불만 사항을 파악해보세요.

특히 가치소비가 대두되는 요즘,

소비자들의 의견에 기민하게 대처하기 위해서는 온라인 상에서의 언급에 특히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발행된 콘텐츠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을 확인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콘텐츠가 획득한 Engagement (좋아요, 댓글 등) 를 측정해보는 것 입니다.

소셜 리스닝 툴에서는 이러한 Engagement 수치까지 수집하여

현재 어떤 콘텐츠가 소비자들로부터 높은 반응을 이끌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 소셜 리스닝 툴들은 AI와 결합하여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유용한 기능은 같은 주제를 이야기하고 있는 멘션들끼리 모아서 보여주는 담론 분석(Cluster analysis) 기능입니다.

이를 통해 현재 우리 브랜드에 대해 주로 어떤 주제의 이야기가 오고 가고 있는지 손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소셜 리스닝을 꼭 자사 브랜드에 한정해서 할 필요는 없습니다!

특정 분야 혹은 사회 현상 등에 대해서도 사람들의 의견이 궁금하다면 해당 주제에 대해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소셜 리스닝 툴을 사회와 사람들을 이해하는 도구로 사용한다면 그 쓰임새는 무궁무진할 것 입니다 :)

활용예시

전기차 시장에 대한 온라인 트렌드, 선호도 조사

저출산 현상에 대한 온라인 의견 수집 및 분석




지금까지 소셜 데이터 및 소셜 리스닝 툴을 활용하여 소비자를 이해하는 Tip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다음에는 또 다른 유용한 Tip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소셜 리스닝 툴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https://bit.ly/3mYCXX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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