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7월 프랑스 파리에서 2024 하계 올림픽이 열릴 예정입니다.
1924년 파리 올림픽 이후 정확히 100년만이라고 합니다!
저희는 1탄과 2탄으로 나누어 파리 올림픽 관련 글로벌 소셜 리스닝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1탄은 파리 올림픽 분석, 2탄은 올림픽 공식 파트너사 14개 기업에 대한 글로벌 분석 내용을 다뤘습니다.
목차는 파리 올림픽 글로벌 분석, 파리 올림픽 국가별 소셜 분석, 파리올림픽 심화 분석 순으로 구성하였습니다.
2024년 1월 1일부터 2024년 5월 12일까지 26개의 언어를 기반으로 파리올림픽 관련 멘션을 수집했더니 총 멘션량은 2.19M , 총 노출량은 3.46B, 인게이지먼트(좋아요, 댓글, 공유 등 반응량)는 1.75M, 고유 작성자 수는 581.86K로 나타났습니다.
그 중 피크포인트를 살펴보니, 2월에는 남미 축구예선에서 브라질이 아르헨티나에 1-0으로 패배하여 파리올림픽 출전이 불발된 이슈가 높은 관심을 이끌어내었고, 4월에는 파리올림픽 성화봉송 소식 및 개막식/보안 등 이슈를 다룬 동영상이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며, 많은 노출량을 견인했습니다.
올림픽에 대한 글로벌 감성 분석을 진행해 볼까요?
감성 분석 결과, 중립이 77.9%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긍정은 12.8%, 부정은 9.3%로 나타났습니다.
부정적 감성은 국제 정세와 예상되는 폭염으로 인한 파리올림픽 보이콧 의견,
그리고 파리올림픽 유망주였던 마라톤 선수 'Kelvin Kiptum'의 교통사고로 인한 안타까운 사망 소식에 대한 추모글에서 비롯되었습니다.
긍정적 감성은 국가별 예선 경기가 이루어질 때마다 출전 소식을 기뻐하는 반응에서 나왔습니다.
세계인의 축제! 올림픽에 대한 글로벌 관심을 세계지도 맵을 통해 확인해 볼까요?
미국에서 압도적인 멘션이 발생하였습니다.
프랑스, 인도네시아, 인도, 브라질, 영국, 대한민국, 독일, 호주, 캐나다 등이 미국의 뒤를 이어
높은 관심을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스포츠 선수들에 대한 기대심과 응원으로 대한민국과 터키가
타 국가대비 압도적인 긍정반응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브랜드워치의 독자적인 기술은 토픽클러스터를 통해 언어별로 어떠한 토픽이 생성되었는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토픽클러스터란 토픽을 클러스터(덩어리)로 나누어 표현하고, 각 클러스터는 서로 관련된 토픽들을 주제나 특징별로 묶어서 보여줍니다.
데모그래픽 분석을 진행해보니 여성보다는 남성이 비교적 온라인상에서 파리 올림픽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스포츠 축제 답게 작성자의 관심사가 Sports인 경우가 많았고, 주요 직업으로는 예술가와 저널리스트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파리올림픽이 언급된 멘션에서 어떤 브랜드의 로고가 가장 많이 노출되었는지 확인해 볼까요?
의류, 광고판, 낙서 심지어 타투까지 어디에 표시되어있든!
식별할 수 있는 로고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올림픽 로고 뿐만아니라 뉴발란스, 아디다스, 퓨마와 같은 스포츠 브랜드들과 FIFA의 로고도 보입니다!
몇백만 건의 소셜 데이터,
어떻게 쉽고 간단하게 주요 이슈를 찾아낼 수 있었을까요?
바로 아이리스(Iris)를 활용했기 때문이죠!
브랜드워치의 아이리스(Iris)는 소비자 버즈 내에서 언급된 주요 주제들을 요약해 제공해주는 ChatGPT 기반 AI 서포터입니다. 어떠한 이슈가 있었는지 수동으로 파악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인사이트를 제공해주기 때문에 업무시간을 줄이고 효율성을 높여줍니다.
👀리포트 전문 확인하기: https://bit.ly/kaKDJFs
변화하는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는 소비자의 Real Voice에 귀를 기울이고,
진정 그들이 원하는 요구사항과 구매장벽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새로이 등장한 소비자 및 시장의 변화가 당신의 브랜드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떤 전략이 가장 최선일지에 대해 도움을 드립니다.
비즈니스 관련 문의
Web : https://www.dxentric.co.kr/
E-mail : marketing@samhwa.com
Comentári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