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이모티콘은 무엇일까요?
이모티콘은 이제 단순히 장난스럽게 감정을 표현하는 걸 넘어서 소통할 때 중요한 소통 수단으로 활용됩니다. 그렇다면 2024년 한 해 동안 가장 많이 쓰인 이모티콘은 무엇일까요? 🤔
글로벌 소셜 인텔리전스 플랫폼 브랜드워치(Brandwatch)의 소비자 연구(Consumer Research) 기능을 활용해 사람들이 어떤 이모티콘을 가장 많이 사용했는지 분석해 봤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2024년 가장 인기 있었던 TOP 10 이모티콘을 하나씩 살펴보고 사람들이 각각의 이모티콘을 어떤 맥락에서 활용했는지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분석 내용을 더 자세하게 살펴보고 싶다면 ‘Emojis and Emotions’ 보고서를 확인해 주세요)
10. 합장하는 손 (Person with folded hands) 🙏
🙏 이모티콘은 2023년보다 한 단계 내려가면서 10위를 차지했습니다. 사람들은 해당 이모티콘을 감사, 부탁, 희망, 찬사, 존경 등의 의미로 자주 사용했습니다.
상대방에게 존경을 표하거나 긍정적인 에너지를 전하고 싶을 때 활용하기 좋은 이모티콘으로 온라인에서 감정적인 공감을 이끌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참고로, 이 이모티콘은 ‘하이파이브’의 의미로도 사용됩니다!)
9. 아래를 가리키는 손 (White down-pointing backhand index) 👇
2023년 10위를 차지했던 👇 이모티콘은 2024년 한 단계 상승하며 9위를 기록했습니다. 이 이모티콘은 주로 아래에 있는 내용에 주목하도록 유도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특히, 스레드를 더 읽어보도록 하거나 원래 게시글에 답글을 달도록 유도할 때 자주 활용됩니다.
8. 경찰차 경광등(Police car light) 🚨
2024년 새롭게 순위에 진입한 이모티콘으로 8위를 차지했습니다. 이 이모티콘은 사람들의 주목을 끌거나 긴급한 공지를 전할 때 또는 속보를 알릴 때 많이 쓰입니다, 중요한 내용을 강조하고 싶을 때 활용하기 좋은 이모티콘입니다.
7. 선물상자(Wrapped present) 🎁
🎁 이모티콘은 2023년보다 세 계단 내려가며 7위를 기록했습니다. 생일 축하 게시물, 인터랙티브 챌린지 공유, 카운트다운 이벤트, 독점 콘텐츠 공개처럼 기념일이나 특별한 이벤트가 있는 날 자주 사용됩니다.
6. 바닥에 뒹굴며 웃는 얼굴 (Rolling on the floor laughing) 🤣
🤣 이모티콘은 2023년보다 한 단계 상승하며 6위를 차지했습니다. 이 이모티콘은 사람들이 너무 웃기거나 누군가 어이없는 말을 했을 때 자주 사용하는 이모티콘입니다.
5. 빨간 하트 (Red heart) ❤️
2023년보다 한 단계 상승하며 5위를 기록했습니다. ❤️ 이모티콘은 사랑과 감사를 표현할 때 사용되는 대표적인 이모티콘으로 긍정적인 메시지와 함께 사용되거나 좋은 감정을 나타낼 때 자주 등장합니다. 브랜드들도 팬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할 때 자주 활용하는 이모티콘입니다.
4. 불꽃 (Fire) 🔥
🔥 이모티콘은 2023년보다 한 단계 상승하며 4위를 차지했습니다. 성취나 성공을 강조할 때 자주 쓰이며, 사람들이 "너 요즘 최고야!" 같이 성공, 성취, 인기 급상승과 같은 상황에서 많이 활용됩니다.
3. 기쁨의 눈물을 흘리는 얼굴 (Face with tears of joy) 😂
😂 이모티콘은 3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요즘 Z세대들에게는 벌써 올드한 이모티콘 취급을 받긴 하지만, 그래도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즐겨 사용하는 이모티콘입니다😂
2. 소리 내어 우는 얼굴 (Loudly crying face) 😭
😭 이모티콘은 2023년과 동일하게 2위를 차지했습니다. 사람들은 😭 이모티콘을 슬플 때만 사용하기보다는 감격하거나 감동받았을 때도 자주 활용하고 있습니다.
1. 반짝이 (Sparkles) ✨
✨ 이모티콘은 2023년에 이어 2024년에도 1위 자리를 지켰습니다, 주로 설렘, 새로움, 특별한 순간을 표현할 때 많이 쓰이는 이모티콘으로 일상 글에서는 따뜻한 감정을 전하거나, 새롭고 멋진 걸 강조할 때 자주 사용됩니다.
📌 2024 & 2023 TOP 10 EMOJIS
2023년과 2024년 이모티콘 순위표와 이모티콘 워드 클라우드를 통해 인기 이모티콘을 한눈에 살펴보세요! 앞으로도 이모티콘은 더욱 다양하게 활용되며, 우리의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속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2024 Emoji word cloud

지금까지 2024년 한 해 동안 온라인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이모티콘 TOP 10을 살펴봤습니다.
이제 이모티콘은 사람들이 감정을 표현하고 소통하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이러한 트렌드는 소비자의 관심과 행동을 반영하며 브랜드가 온라인에서 어떻게 인식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지표가 될 수도 있습니다.
브랜드워치 Consumer Reasearch
이번 분석은 Brandwatch Consumer Research 기능을 활용하여 진행되었습니다.
오늘날 디지털 환경에서는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소비자 트렌드와 시장 흐름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방대한 온라인 데이터 속에서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얻어내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Brandwatch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강력한 도구로,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분석하고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광범위한 데이터 수집
소비자들은 브랜드, 제품, 트렌드에 대해 다양한 플랫폼에서 의견을 공유합니다. 인스타그램, X(트위터), 포럼, 커뮤니티, 블로그, 리뷰 사이트 등 방대한 소셜 데이터를 수집하여, 특정 주제나 브랜드에 대한 시장 반응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 AI 기반 자동 분석
데이터가 많아도 분석이 어렵다면 의미가 없습니다. Brandwatch Iris는 OpenAI의 ChatGPT 기술을 기반으로 데이터를 자동으로 분석하여, 급증하는 트렌드와 소비자 반응의 원인을 도출합니다. 이를 통해 보다 빠르고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 시각적 보고서 & 대시보드 구성
단순한 데이터 나열이 아니라, 이해하기 쉬운 형태로 제공해야 효과적입니다. Brandwatch 대시보드를 활용하면 브랜드의 소셜 모니터링 데이터를 버즈 트렌드, 미디어 분석, 소비자 반응 등 다양한 위젯으로 구성해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정확한 타겟팅 – Social Pannel
모든 소비자가 동일한 반응을 보이는 것은 아닙니다. Social Pannel 기능은 X(트위터)와 Reddit의 데모그래픽 정보를 바탕으로 브랜드의 타겟층을 분석합니다. 이를 통해 특정 연령대, 관심사, 행동 패턴을 가진 소비자 그룹을 보다 명확하게 파악하고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으로 경쟁력 강화
소셜 미디어의 흐름은 빠르게 변합니다. 감에 의존한 마케팅이 아닌 객관적인 데이터와 AI 분석을 기반으로 소비자 인사이트를 확보하는 것이 브랜드의 경쟁력을 높이는 핵심 요소입니다.
📌 Brandwatch Consumer Intelligence를 활용해 시장의 흐름을 읽고 소비자와 더욱 효과적으로 소통하세요! 🚀

브랜드워치가 어떻게 당신의 브랜드에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알고 싶나요?
더 많은 것이 궁금하시다면 디센트릭의 DnA팀을 찾아주세요 :)
비즈니스 관련 문의
Web : https://www.dxentric.co.kr/
E-mail : marketing@samhw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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