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팬데믹에 대처하는 브랜드의 자세 : 어떻게 소비자 반응을 분석할 것인가?


코로나 바이러스가 장기전에 돌입하며 경영난을 겪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21세기에 찾아온 유래 없는 전염병으로 인해 전세계 기업들이 모두 어려운 시간을 겪고 있는데요. 또한 계획 해두었던 각종 오프라인 행사나 캠페인을 취소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 놓여 마케팅 방향에 대해서도 골머리를 앓고 있습니다. 팬데믹 시대에 우리는 어떻게 소비자 의견을 읽고,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오늘은 신디지오의 웨비나​(Web+Seminar)를 통해 이에 대해 조언을 구하고자 합니다. 브랜딩, 마케팅 담당자라면 이 포스팅을 주목해주세요!

본격적인 포스팅에 앞서, 신디지오의 웨비나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신디지오는 새로운 기능을 런칭하거나 활용법을 소개할 때에 정기적으로 웹 세미나를 열어 사용자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이메일로 안내된 링크만 클릭하면 세미나에 참여할 수 있고, 실시간으로 질문도 가능하기 때문에 아주 유용한 서비스인데요. 신디지오의 이번 웨비나 주제는 ‘코로나 시대에 소셜 데이터 활용법’ 이었습니다. 그럼, 지금 바로 내용을 확인해볼까요?


코로나 시대, 소셜 리스닝의 중요성

코로나 시대에 소셜 리스닝이 중요한 이유는 팬데믹 현상이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성향을 바꿔놓고 있기 때문입니다. 전 세계에서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되고 있는 요즘, 온라인상의 구전 현상이 현재 이루어지는 유일한 구전 현상인데요. 따라서 소비자들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서는 소셜 리스닝에 접근하는 것이 가장 적합한 방법입니다. 브랜드는 소셜 리스닝을 통해 코로나 사태 동안의 고객들의 일상생활과 그들이 코로나 종결 후 무엇을 할 계획인지, 코로나로 인해 포기하는 것은 무엇인지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시대, 브랜드 담당자들의 New 관심사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브랜드 담당자들이 현재 가장 궁금해하는 점은 무엇일까요? 저희는 이를 3가지(Brand, Industry, Society) 측면에서 살펴보았습니다.

1. Brand Focused

일반적으로 브랜드 담당자들이 가장 관심을 갖는 부분은 ‘브랜드 포지션’입니다. 소비자들이 현 시국에도 자신들의 브랜드 및 제품을 언급하고 있는지, 소비자들에게 인식된 그들만의 특별함은 무엇이고 이를 측정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등 브랜드 포지션 파악과 관련된 사항들을 알고 싶어합니다.

2. Industry Focused

전략적인 마케팅을 위해서는 경쟁사 파악이 핵심입니다. 따라서 브랜드 담당자들은 현재 경쟁사가 어떤 프로모션 및 마케팅 활동을 벌이고 있는지 등 전반적인 경쟁사 동향에 대해 큰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3. Society Focused

코로나 사태로 산업구조에 많은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브랜드 담당자들은 소비자들의 우선 순위가 무엇일지, 경쟁 환경은 어떤 모습일지 등 코로나 이후 소비자들의 소비 활동 변화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브랜드 관련 사항들은 소셜 리스닝을 활용하여 예측, 분석할 수 있는데요. 신디지오(Synthesio)를통해 어떤 인사이트를 발견하고 활용할 수 있는지 한번 살펴볼까요?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