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코로나 2년차, 이젠 호캉스 말고 펜캉스! 다들 펜션가서 뭐할까? - 펜션 데이터 5W 분석



Full Report 다운로드 : https://bit.ly/3sTjM37


 

올 여름, 4차 대유행이 시작되면서 보다 안전한 지방으로 휴가를 떠나는 사람들이 늘어났습니다. 독채펜션이나 풀빌라는 주말 공실을 찾기 힘들 정도라고 하는데요. 낯선 사람과 마주치지 않고 오롯이 가족, 지인들과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독채형 풀빌라·펜션 등으로 사람들의 발길이 이어진 것입니다. 또한 코로나19로 가성비보다 '위생', '비대면' 등 안전 여행을 우선시하는 여행자가 많아지며 대형 고급 펜션일수록 방역을 철저히 하고 안전할거란 인식에 펜션의 수요가 급증했습니다.

코로나 재확산에도 활기를 띠고 있는 대한민국 펜션, 신디지오와 함께 5W로 알아보았습니다.

When, 언제, Where, 어디서, Who, 누구와, What, 무엇을, Why, 왜

5개의 큰 범주로 알아본 대한민국 펜션 집중분석! 지금 시작합니다.




요즘은 여행 다니면서 인스타그램이나 각종 SNS에 여행 사진을 업로드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은데요. 다양한 이미지들이 실시간으로 공유되는 SNS 상에서 펜션 데이터를 어떤 흐름을 보였을까요? 본격적인 5W 분석에 앞서, 신디지오의 장면인식(Scene Recognition) 기능을 활용해 펜션 키워드가 언급된 이미지를 분석해보았습니다. 신디지오의 이미지 요소 식별 기능을 활용해 사진 내 객체를 사람, 사물, 장소, 활동 등으로 세부 분류했습니다.

펜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가족, 연인, 친구 등 동반자와 함께 찍은 사진, 펜션이나 펜션 주위의 풍경을 찍은 사진, 반려견과 함께 찍은 사진 등 다양한 내용이 담겨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WHEN - 여름 휴가철, 펜션 여행 인기 폭발

사람들은 주로 언제 펜션 여행을 떠났을까요?

펜션 버즈량과 네이버 검색량을 살펴본 결과, 두 그래프 모두 매년 여름에 수치가 급등하는 추세를 보였습니다. 6월에 검색량과 버즈량이 증가하기 시작하면서 7월에 피크를 찍고 8월 이후로 급감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이러한 추이는 코로나 발생 이후에도 같았으나, 검색량과 버즈랑은 코로나 이전 대비 크게 증가했습니다. 타인과의 접촉을 최대한 피할 수 있다는 점에서 펜션 여행에 대한 관심이 부쩍 늘어난 것으로 보입니다.


  • 전체 내용 블로그 보러가기: 클릭

  • 리포트 다운로드: 클릭















Commentaire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