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온라인 속 패션 스타일 트렌드 파헤치기: 2023년 가장 핫한 20가지 룩은?



인스타그램, 틱톡, 레딧과 같은 소셜 미디어는 소비자가 쇼핑하는 방법, 패션 영감을 찾는 장소, 새로운 스타일과 제품을 발견하는 방법 등을 포함한 많은 방면에서 패션업계를 흔들어 놓았습니다. 또한 소셜미디어와 인터넷의 등장으로 최근 몇 년간 전 세계적으로 수천 개의 새롭고 다양한 하위문화와 패션 스타일이 탄생하였으며, ‘무엇이 핫한가'는 브랜드나 패션 하우스가 아닌 소비자들에 의해 결정되기 시작했습니다. 지금까지도 틱톡과 인스타그램에서는 빈티지(Vintage), Y2K와 같은 과거 패션 스타일이 재유행하고 키드코어(Kidcore), 라이트 아카데미아(Light Academia)와 같은 완전히 새로운 스타일이 끊임없이 떠오르고 있습니다.

따라서 패션, 소매 및 럭셔리 분야에서 혁신적이고 트렌드에 뒤처지지 않는 브랜드가 되기 위해선 소셜미디어를 잘 활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본 리포트를 통해 온라인상에서 많이 언급되고 있는 패션 스타일 TOP 20을 살펴보고 각 스타일의 바탕엔 어떤 사회적 맥락이 있는지 살펴볼까요?

본 리포트는 AI 기반 컨슈머 인텔리전스 플랫폼 (Consumer Intelligence Platform) Synthesio를 사용하여 수집한 글로벌 영어 멘션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사용된 분석 버즈량은 총 800만 건이며, 대상 버즈는 텍스트, 이미지, 비디오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알쓸탑스 : 알아두면 쓸모 있는 TOP 패션 스타일!


수집된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6개월간 ‘유행하는 패션 스타일’에 관한 소셜 상 언급은 이전 기간 대비 150% 증가하였습니다. 새로운 패션 스타일과 무드(분위기)는 특히 MZ세대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으며 상당량의 버즈를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각 스타일에 대한 해시태그는 틱톡 내에서 수십억 회의 조회수와 인터랙션을 발생시키고 있으며, 이러한 콘텐츠는 인플루언서, 브랜드, 일반 플랫폼 사용자까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다양한 창작자들에 의해 탄생하고 있습니다. 팬션과 관련해 가장 많은 engagement(좋아요, 댓글, 공유 등)는 틱톡에서 발생하고 있지만, 트위터, 유튜브, 인스타그램 역시 콘텐츠를 공유하고 정보를 얻기 위해 소비자들 사이에서 활발히 사용되고 있는 플랫폼입니다.


2023년 주목할만한 패션스타일은?


지난 12개월간 소셜 상 가장 많은 버즈를 발생시킨 스타일은 빈티지(Vintage)였습니다! 빈티지는 전체 플랫폼 내에서 발생한 버즈량의 36%를 차지했는데요! 버즈 분석 결과 나이키, 아이다스, 샤넬이 빈티지 스타일 관련 버즈 내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브랜드였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나아가 엣시(Etsy)와 이베이(eBay) 또한 소셜 내에서 빈티지와 함께 자주 언급됐는데요. 빈티지 스타일이 열풍함에 따라 소비자들이 빈티지 아이템을 찾기 위해 다양한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플랫폼을 찾고 있음을 알 수 있네요!




빈티지 다음으로 가장 많은 버즈량을 발생시킨 스타일엔 카와이(Kawaii), 이모(Emo), 코티지코어(Cottagecore)등이 있었는데요, 2023년 더욱 주목해 봐야 하는 스타일은 따로 있습니다. 그건 바로 Indie와 Coastal Grandmother 스타일입니다. 신디지오의 Trend lifecycle로 각 패션 스타일의 지난 두 달간의 성장률을 비교해 본 결과, Indie와 Coastal Grandmother이 Introduction 단계에 위치하며 가장 큰 성장을 나타내었습니다.


여기서 잠깐, 신디지오의 Trend Lifecycle이란? - Trend Lifecycle이란 각 주제들의 시장 동향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기능으로서, Ipsos의 방법론을 기반으로 만든 신디지오의 독자적 AI 기반 기능입니다. AI가 감지한 신호를 통해 선택된 기간 동안의 주제 별 평균 성장률을 계산하여 각 주제의 상태를 6가지로 분류함으로써 Lifecycle 모델 내에서 어떤 주제가 성장세에 있고 어떤 주제가 하락세에 있는지를 즉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Development - 상대적으로 관련 버즈량이 적고 성장률이 미미한 단계

  • ★Introduction - 버즈량은 적으나 성장률이 감지된 긍정적인 성장 단계

  • Growth - 버즈량이 상대적으로 크고 성장 속도가 빠른 단계

  • Maturity - 성장 속도가 고점을 찍고 느려지기 시작하는 단계

  • Saturation - 높은 버즈량에도 불구하고 마이너스 성장을 보이는 포화 단계

  • Decline - 버즈량과 성장률이 모두 감소하는 단계



인기 패션 스타일의 불편한 진실

인기 있는 패션 스타일에 관한 버즈들이 여러 소셜미디어 상에서 수십수백억의 조회수를 기록하며 발생하고 있지만, 모든 버즈들이 긍정적 버즈인 것은 아닙니다. 많은 인기 패션 스타일이 민족 우월 의식과 차별에 뿌리를 두고 있다는 점, 알고 계셨나요? 소셜 분석 결과, 일부 패션 스타일에 관련한 불편한 의견들이 관찰되었고, 그 중 인종차별(racism), 문화적도용(cultural appropriation), 성차별(sexism), 식민주의(colonialism), 비만 공포증(fatphobia) 총 다섯 가지 주제가 반복적으로 언급됨을 확인했습니다.



신디지오의 Intensity Heatmap을 사용하여 다섯 가지 주제와 상위 패션 스타일 관련 버즈를 비교 분석 한 결과, 클린걸(Clean Girl) 스타일이 인종차별과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띈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클린걸은 관련 멘션 중 32%가 부정적인 멘션이었으며, 이는 20개의 스타일 전반에서 가장 높은 수치의 비율입니다. 클린걸 스타일에 관하여 지난 한 해 동안만 16,000개 이상의 부정 멘션이 발생하였고, 조사 결과 많은 사람들이 클린걸에 대해 인종차별, 비만 공포증, 연령 차별주의 등을 기저에 깔고 있는 스타일이라며 비판하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나아가 다크아카데미아(Dark Academia) 스타일 또한 식민주의와 인종차별과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추가적으로 상세 멘션을 확인해 본 결과 해당 스타일이 유럽 대륙에 대한 선망과 인종차별을 바탕으로 탄생한 엘리트 교육 기관을 지나치게 낭만화 한다는 비난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잠깐, 신디지오의 Intensity Heatmap이란?

- Intensity Heatmap이란 co-mention을 기반으로 수집된 데이터 내에서 토픽 간 함께 언급되는 경향성을 시각화한 기능입니다.


(....)


▼ 블로그 원문 ▼


온라인 속 패션 스타일 트렌드 파헤치기: 2023년 가장 핫한 20가지 룩은? (ft. 신디지오)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