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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징어 게임>, 그 뜨거운 열기 속으로! 2021 오징어 게임 소셜 빅데이터 분석 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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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자에겐 익숙한 추억의 게임, ‘오징어 게임’이 이제는 전세계가 아는 단어가 되었습니다. 하루하루 넷플릭스 시청자 수 신기록 갱신, 최초 83개국 1위 등 놀라운 기록을을 써내려가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과연 사람들은 이 오징어 게임에 관해 소셜 상에서 어떤 이야기를 하는지 알아보지 않을 수 없죠. 국내뿐 아니라 영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등 다양한 언어로 셋업해 세계 각국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번 분석에는 소셜 분석 툴 신디지오(Synthesio)를 사용했는데요, 단순 수집에 그치지 않고 이미지 또는 텍스트 분석까지 한 큐로 진행할 수 있어 조금 더 폭넓은 분석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언어별/국가별 버즈량은?




조사기간인 9월 17일부터 27일까지, 열흘간 약 91만 건의 버즈가 발생한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요. 언어별 버즈량에서는 영어가 압도적으로 많았고, 발생 국가는 대한민국 다음으로 미국이 많았습니다. 전반적으로 영어권 국가들의 버즈가 많은 모습을 보이네요. 넷플릭스도 진출하지 못한 중국어 버즈도 4,000건 이상인 것을 보면, 오징어 게임의 위력 정말 대단하네요!


사람들은 어떤 이야기를 할까?





오징어 게임에 관해 꼭 좋은 반응만 있었던 건 아니었습니다. 영상미, 스토리, 연기 등을 칭찬하는 내용도 많았던 반면에, 국내에서는 드라마 공개 초에 있었던 ‘번호 유출 이슈’에 관련된 부정반응이 매우 컸습니다. 해당 내용은 트위터를 위주로 널리 퍼졌는데요, 이 때문에 신디지오에서 제공하는 정서 분석 기능에서는 우리나라 한정 부정 정서가 더 높게 나오기도 했습니다.



이 외에도 국가별 오징어 게임에 관한 사람들의 정서 반응 비중, '오징어 게임'을 주제로 한 버즈에 가장 많이 나타난 이모지/해시태그/단어, 대표적으로 많이 등장한 이미지 등등, 다양한 분석들을 진행했습니다. 이 내용들은 하단 링크를 통해 다운받을 수 있는 [2021 해외 오징어 게임 소설 빅데이터 분석 리포트_SM2]를 통해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링크:


더 많은 소셜 분석을 만나볼 수 있는 블로그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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