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은 흔히 졸업의 계절이라고 하죠? 누군가는 아쉬운 마음을 뒤로하며 학창 생활을 마무리하고, 누군가는 설레는 마음으로 다가오는 3월을 기다리며 새 학교, 새 학기 맞이 준비를 하곤 합니다. 신디지오의 Topic Modeling 및 Top Hashtag 기능 등을 사용하여 최근 3개월간 소셜 상에서 새 학기, 입학, 졸업에 관해 어떤 온라인 대화가 오고 갔는지 유치원/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대학교 별로 나누어 살펴보았는데요, 함께 보러 가실까요?
신디지오의 Topic Modeling이란? - Topic Modeling은 수백만 개의 데이터 포인트를 스캔하고 분류한 다음 클러스터(cluster)로 시각화하여 소비자들 사이에서 떠오르는 주요 테마와 토픽들을 근 실시간으로 발굴할 수 있는 AI 기반의 기능입니다. Topic Modeling 기능에 대해 더 알고싶다면? ▶ https://blog.naver.com/synthesio/222485345376 ▶ https://www.synthesio.com/products/topic-modeling-trend-analysis/
지난 3개월간의 신학기/입학/졸업에 관련 소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총 306,369건의 버즈가 발생하였으며, 그중 28.4%의 긍정 버즈와 12.3%의 부정 버즈가 발생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Top 해시태그엔 #신학기프로모션, #졸업선물, #꽃다발, #공부법 등이 있었습니다.
신디지오의 Correlation Heatmap 위젯을 사용해 각 연령별 버즈에 나타난 감정을 6가지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고등학교 새 학기/입학/졸업에 관련된 버즈 중 기쁨의 감정이 나타난 버즈가 전체 버즈 중 가장 큰 버즈량을 차지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
신디지오의 Correlation Heatmap 위젯을 사용해 각 연령별 버즈에 나타난 감정을 6가지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고등학교 새 학기/입학/졸업에 관련된 버즈 중 기쁨의 감정이 나타난 버즈가 전체 버즈 중 가장 큰 버즈량을 차지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
어린이집 및 유치원 연령대에선 아이들의 취향을 저격하는 깜찍한 꽃다발과, 3년 동안 아이들을 맡아 주신 선생님들께 드릴 선물에 대한 담론 등이 눈에 띄었는데요! 아이들의 첫 선생님들께 어떻게 감사함을 전달할 수 있을까 고민하는 학부모님들의 모습에 마음이 따뜻해지는 순간이었습니다. ☺️
초등학교 연령대에선 책가방 선물부터, 핸드폰을 사줘야 하는가에 대한 고민까지 다양한 초등 입학 선물 관련 담론이 관찰됐습니다. 이 외에도 처음으로 혼자 등교를 하는 자녀들을 염려하는 마음과, 예비 초등학생, 예비 중학생이 되는 학생들의 독서습관, 학원 레벨테스트와 같은 학업에 관한 높은 관심사 등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중학교 연령대를 분석한 결과, 중학교에 입학에 관련하여 교복 및 반배정에 관한 담론이 관찰되었으며, 입학 선물로 아이폰이 많이 언급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중학교 졸업생들과 학부모들 사이에선 고등학교 배정에 대한 높은 관심이 발견되었습니다.
최근 중학교를 졸업한 가수 정동원에 대한 언급도 찾아볼 수 있네요.🎤
고등학교 연령대에선 고등학교 졸업 후 갓 20살이 된 학생들이 화장품, 붙임 머리와 같은 미용에 대한 관심이 큰 것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대입을 준비하는 고등학생들의 학업 관련 담론이 관찰되었고, 이 외에도 걸그룹 뉴진스 민지와 아이브 장원영 등 많은 아이돌들의 고등학교 졸업이 연일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대학교와 대학원 연령대에서는 개강을 맞이하여 백팩, 대학생 코디, 개강룩 등 다양한 패션 관련 담론들이 관찰되었으며, 졸업을 앞둔 학생들과 기졸업자들의 향후 진로와 취업에 관한 담론이 눈에 띄었습니다.
현재 인구 감소 문제로 인한 입학생 미달로 폐교 위기에 놓인 학교들도 있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신디지오를 활용하여 새 학기/입학/졸업에 관한 소셜 상 담론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저희는 앞으로 더욱 유익하고 재밌는 콘텐츠로 찾아오겠습니다!
신디지오가 모든 졸업생과 신입생, 그리고 학생분들의 새로운 시작과 앞날을 응원합니다!
▼ 블로그 원문 ▼
소셜 데이터로 살펴보는 설레는 새 학기, 입학, 그리고 졸업💐 (연령대별 분석)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