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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의 관심사를 자동으로 클러스터화 해주는 Topic Modeling



안녕하세요 신디지오(Synthesio)입니다.

팬데믹으로 마케팅에서 소셜미디어의 중요성이 더욱 빠르게 커지고 있습니다. 코로나 위기 동안 모든 인구통계학적 계층에서 소셜 미디어 참여가 증가했는데요. 소셜 미디어 사용률이 가속화되고 '언택트'가 트렌드로 떠오르면서 기업과 마케터의 소셜 미디어 활용 방식 또한 크게 변화했습니다.

더욱 방대해진 소셜 데이터는 지금까지 읽지 못한 사회 트렌드와 소비자의 생각을 분석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상황 속에서 기업 및 브랜드는 어떤 소셜미디어 전략을 세워야 할까요?

신디지오의 새로운 멘션 분석 기능, 'Topic modeling'과 함께 살펴볼까요?


What is Topic Modeling?

Topic modeling, 무엇인가요?

토픽 모델링은 AI를 활용한 멘션 분석 기능입니다. 데이터셋을 스캔하고 멘션 내의 단어 및 구문 패턴을 감지한 후, 유사한 내용의 멘션을 그룹화하고 이를 시각화해줍니다. 이를 통해 현재 브랜드에 대해 소비자들이 말하고 있는 주제가 무엇인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속에 숨겨진 인사이트를 발굴하는데 효과적인 기능이라고 할 수 있죠.



Topic modeling, 왜 필요한가요?


트렌드 탐지

알려지지 않았거나 숨겨진 트렌드를 탐지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트렌드는 물론 소비자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거나 많은 관심을 일으키는 아이디어 또는 주제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위기 관리

Topic modeling을 통해 브랜드 평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이슈 및 위기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찾아내 전략적으로 위기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인텔리전스

자사 및 경쟁사에 대한 리뷰만 필터링하여 소비자가 언급한 주요 강점과 약점, 고객 만족도를 결정하는 속성을 빠르게 파악하여 브랜드에 대한 그들의 인식과 니즈를 비즈니스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경쟁사 분석

경쟁업체의 강점과 약점 및 자사의 위협하는 요소를 파악하여 개선이 필요한 영역을 찾고 마케팅 전략을 세분화 할 수 있습니다.



Use-Case of Topic Modeling (feat. 공간인테리어)

토픽 모델링이 무엇인지 알았다면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도 살펴봐야겠죠?


인스타그램에서 발생한 공간인테리어 멘션을 분석해 최근 3개월 동안 인테리어와 관련해 어떤 주제로 대화가 이루어졌는지 살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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